[미디어와 현대사회] TV 뉴스의 변화에 대한 뉴스 시용자의 시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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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뉴스의 최근 변화 추세

(1) 선정성폭력성 수위 변화

(2) 앵커와 기자의 변신

2. 배경과 원인

3. 설문 조사 (설문지 별첨#1, #2)

4. 대안과 결론

5. 한계

별첨#1
설 문


본문내용
<<미국의 이용과 충족연구들은 TV뉴스앵커의 준사회적 작용성이 전문성 보다 TV뉴스 노출이나 의존도와 상관관계가 더 높다는 것을 제시했다. 반대로, 이 연구에서는 TV앵커의 전문성이 준사회적작용성보다 TV뉴스 노출이나 의존도와의 상관관계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친구로서의 다정다감함보다는 공신력과 전문적 식견을 TV뉴스앵커의 필수적인 자질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미국과 한국의 문화적 정서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최근의 뉴스보도 형태가 연성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고, 여론조사에서 TV뉴스 앵커가 톱을 차지하고 것을 보면, 한국에서도 준사회적 작용성이 앵커에게 필수적인 자격 요건이 될 것으로 본다.>> TV뉴스앵커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비교분석

이러한 논문들로 봤을 때 뉴스의 연성화는 언젠가는 올 변화였고 피할 수 없는 변화였다.
그렇다면 뉴스 보도매체의 연성화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

첫 번째, 뉴스의 연성화 및 선정성이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방송사는 시청자들의 시청료로도 자금을 얻지만 주요 수입원은 광고이다. 따라서 광고주들의 투자를 받기 위해 시청률에 신경을 쓰게 된다. 이러한 광고주들의 투자는 인터넷 매체에서도 같기에 우선 인터넷매체 뉴스에 대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인터넷매체 뉴스도 현재 뉴스와 같은 흐름으로 변화하였다. 연성화와 선정성을 통해 시청자에게 자극을 주어서 조회 수를 늘리고 난후에 광고효과를 얻기 때문이다. 논문을 살펴보자
<<종합하면 최소한 이 연구의 분석대상이 된 온라인 서비스에는 분명 연성화 경향이 존재하지만 그 정도가 아주 심한 것은 아닌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러한 기사의 연성화 경향은 뉴스 조회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선정적 제목을 단 기사는 많지 않아 제목의 선정성 정도는 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목의 선정성은 기사 조회수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즉 조회수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사의 연성화보다는 뉴스 소비자의 눈을 한번에 끌 수 있는 기사 제목이라는 점이다. (조선닷컴 연성화와 조회수의 관계)>> 온라인 뉴스 이용에 관한 연구: 조선닷컴 뉴스의 연성화 및 선정성과 조회수간의 상관관계

와 같은 논문의 조사를 통해 인터넷상에서 연성화된 기사와 선정성은 조회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관계는 자극적인 제목과 연성화된 기사가 인터넷 뉴스의 광고에도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에서의 흐름과 같게 TV의 뉴스들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변해 갔다. 시청률을 늘리기 위해서 시간대를 바꾸거나 앵커들의 역할도 변해갔다. 따라서 뉴스를 보도하는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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