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대인관계 형성 및 과업 달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기관 현황
1. 기관 소개 및 주요연혁
2. 조직 및 직원체계
3. 주요사업 내용
4. 신청기관 위치
Ⅱ. 사업 소개
1. 역할분담
2. 연중 일정 계획표
3.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선정 이유
4. 각 프로그램 별 소개
가.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룰루랄라 스포츠댄스교실”
나.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아이유(我耳YOU)"
Ⅲ. 예산
1. 신청예산
Ⅳ. 평가
1. “룰루랄라 스포츠댄스교실”프로그램
2. “아이유(我耳YOU)" 프로그램
3. 자료수집에 대한 모의 테스트
<참고문헌>
<부록>
- 본문내용
-
Ⅳ. 평가
1. 댄스스포츠 프로그램
1) 논리모델에 의한 성과 정의
영역
분석항목
분석지표
투입
인적자원
참가자
대인관계 K척도 검사 결과가 고위험군에 분류된 학생들 중학생 남, 여 각각 10명
직원
김건호 사회복지사(프로그램 운영팀), 현빈 사회복지사(프로그램 운영팀), 장미 사회복지사(지원팀), 봉마루 사회복지사(지원팀)
외부지원
댄스스포츠 강사
자원봉사자
전북대학교 및 전주대학교 학생 6명
물적자원
재정
16,244,938원(사업비+인건비+관리운영비)
시간
주 1회 2시간씩 / 17회기 여름캠프 36시간
공간
댄스스포츠 학원(약 40평)
장비
사진기 1대, 의자 26개, 컴퓨터1대, 빔 프로젝트, 마이크
활동
개입방법
활동
1회기
프로그램 소개 및 라포 형성
2~12회기
댄스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 향상
13회기
12회기동안 대인관계 능력이 향상됐는지 척도지를 통해 확인
14~16회기
댄스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 향상
17회기
여름캠프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인원간 친밀감 증진을 위한 레크레이션 제공
18~31회기
댄스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한 대인관계 능력 향상
32회기
자체 경연대회 개최
33회기
대인관계 척도지를 통한 대인관계 향상여부 확인 및 식사교제
산출
서비스 제공인원
중학생 남,여 각각 10명
서비스 이용자 수
20명
서비스 제공시간
33주/총 100시간 집단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제공횟수
33회
성과
단기성과
프로그램이 33회기 진행되는 동안, 참여하는 20명의 모든 초등학생들의 출석률이 80%이상으로 나타난다.
프로그램 13회기 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20명 전원이 친밀감 척도검사 결과가 80점 이상을 받는다.
프로그램 종결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20명 전원이 프로그램 시작 전 대인관계 척도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중기성과
프로그램 종결 후,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학교생활적응 척도지를 통해 프로그램 시작 전보다 점수가 향상되었다.
장기성과
프로그램 종결 1년후,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청소년 폭력예방 센터에서 실시하는 학교폭력 예방 자원봉사에 80%가 참여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해숙, 2000, 집단 따돌림을 당한 청소년들의 행동 특성, 전남대
학교 석사 학위논문
박천희, 2003, 집단따돌림 현황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47p
박소현(2005), 「집단따돌림 가해·피해와 보복심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현남(2006), 「집단미술활동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대인관계 변화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유리(2010), 「부모애착과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 친구관계에서 친밀감발달에 미치는 영향」, 국제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현옥(2007),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에 따른 학교생활태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소현(2005), 「집단따돌림 가해·피해와 보복심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남(2003), 「집단 따돌림 가해-피해 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존감과 대인관계 성향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춘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수진(2002). 청소년의 댄스스포츠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태룡(1996).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 발달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전북지부 조직도 참고, 2010/05/10, 23:48, http://www.79jikim.com/index.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