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연구방법] 기업의 위기대응 전략이 CEO이미지에 따라 위기인식, 메시지 수용성, 잠재적 지지 행동의도,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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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CEO의 역할과 이미지의 중요성
CEO 이미지가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와 직결
경쟁자와 차별적 이미지를 형성
기업 경쟁력의 원천 (이경렬, 2004)




기업의 위기관리 중요성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
글로벌화와 정보화는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피해 규모 또한 점차 확대


기업 위기관리 연구에서 CEO관련
연구 거의 없음(이상경, 이명천 2006).
위기 대응 전략과 사례연구에 많이 치우쳐져 있음
국내 역시 언론 기사를 분석하여 전략을 비교하거나
사과 광고에 대한 수사 분석을 중심




2. 이론적 배경

1)위기 커뮤니케이션

2) CEO, CEO의 중요성

3) CEO 이미지와 역할

4) 위기커뮤니케이션의 선행 연구들

5)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실험물 제작

조사대상자 및 조사기간

측정변인의 조작

실험의 구성 및 절차


4. 연구 결과

1)조사 대상자들의 특성

2) 조작물 점검

3) 연구문제의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많은 학자들 사이에서 사과는 우리나라 공중들 사이에 가장 수용 정도가 높은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이며,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위기상황에서 기업이 반드시
구사해야 하는 필수전략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김영욱,2006a; 김영욱·김찬아,2007; 백진숙,2006; 이상경·이명천,2006a)


부정적 기사가 언론에 보도될 때 사과전략을 사용하지 않고 정당화나 변명전략 등을
구사하는 것은,위기의 책임성과 관계없이 기업이 위기대응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이상경·이명천,2006a)


한국인은 위기상황에서 전반적으로 방어적 커뮤니케이션보다 수용적 커뮤니케이션을
훨씬 더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김영욱 외, 2004)



긍정적인 CEO 이미지는 조직-공중 관계 증진 :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신뢰 확보
및 위기 시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폭을 넓힘 (차희원, 2005).

CEO 이미지가 긍정적일때, 조직의 정보원의 메시지에
신뢰성 확보 가능(유진희, 2003).

→ 영향력 있는 정보원인 CEO의 메시지에 따라 부인/정당화/사과 전략의 효과 검증


CEO 이미지 구성요소 (이경렬, 2004; 2005; 이경렬, 이수범, 2005; 이상경, 이명천, 2006a)

→ 경영능력, 조직융화능력, 결단력, 신뢰성
→ 자질, 성품, 외적특성
→ 신뢰성, 능력성, 친근성, 사회봉사성, 관계성, 친숙성
→ 능력, 자질, 성품, 사회참여활동요소

김영욱(2007)

→ 경영능력 (리더쉽, 경영능력, 결단력, 헌신성)
인품 & 대인능력 (정직, 커뮤니케이션능력, 신뢰, 사회친화적)

위기대응전략 (부인/정당화/사과)

CEO 이미지 (경영능력 고/저, 인품 & 대인능력 고/저)


CEO 이미지에 대한 ‘칼럼기사’ 작성

해당 기업의 위기사건(식품의 포장지에서 황색포도상구균 검출) 및 위기대응전략 기사제공

위기 인식, 메시지 수용성, 잠재적 지지 의도, 그리고 기업 명성에 대한 설문



간단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질문


독립변인 – 위기 전략(부인전략, 정당화전략, 사과전략)


조절변인–경영능력 (리더쉽, 경영능력, 결단력, 기업에 헌신적)
인품 & 대인능력 (정직,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신뢰, 사회친화적)

종속변인 – 잠재적 지지 행동 3문항
위기 인식(위기 책임성, 위기 심각성) 6문항 기업명성 (사회공헌요인, 비전 리더쉽 요인, 커뮤니케이션 요인) 8문항
수용성 (신뢰성, 설득성, 진실성) 10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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