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 BT모형을 이용한 프로야구 승패 예측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모형 검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 소개
2.모수 추정 (최우추정법)
2-1. 모수 확장
2-2. 모수 확장의 문제점
2-3. 최적모수의 선정
3.한국프로야구에 모형적용
3-1. 가정의 검증
3-2. 적용결과
4.시뮬레이션을 통한 모형 검증
5.결론

본문내용
모수를 확장하여 모형을 좀 더 세련되게 만들 수 있지만
지나친 모수의 확장은 모형에 심각한 결함을 생기게 할 수도 있다.


여러 모수 사용

2010년 상반기자료를 이용하여 모수 추정 (통계패키지 R 사용)
사용변수 : 홈이점, GSC(선발투수 능력), 탈삼진, 득점, 안타, 홈런, 실책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 제거 후 유의 한 결과값을 가짐
팀의 가치 모수는 유의하지 않음
야구 경기의 특성상 1위와 꼴지팀을 제외하고 각 팀의 실력차가 크지 않기 때문
팀의 가치보다는 특정 상대와의 평균 경기내용이 승패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처음에 구했던 는 경기수가 모든조합에서 같을 경우에는 바로 사용 하겠지만 실제 경기수는 각 경기 조합마다 다르므로 매 시도당 승패를 결정하는 베르누이 시도로 을 재조정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이창훈 외 1명, {공업통계학}, 박영사, 2010

박구현 외 2명, {경영과학}, 교보문고, 2009

최영근, “한국프로야구 경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통계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9

김도현 외 2명, [Breadley – Terry 모형을 이용한 2006 독일 월드컵 예측], {응용통계연구 }, 제 20권 2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이스포츠 e-sports와 게임방송
  • 모형을 통한 게임방송 산업 분석게임방송은 주로 케이블 방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공중파 방송에서 시도하고 있는 포맷은 게임 소개 및 리뷰 등을 간략히 실어 방송하는 게임 정보 쇼 정도의 프로그램 형태를 띠고 있는데, 이는 아직 게임 이용자가 10~20대 남성에 치우쳐 공중파 방송에서 시청자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중파 방송에서 게임을 방송하는 시간대도 주말 새벽 시간대이며, 이러한 방송시간대로 시청률을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통한 여론조사를 준비하는 업체들도 있다. 텔레리서치는 조사가 간편하고 비용도 기존방법보다 훨씬 저렴하고, PC통신의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여서, 앞으로 이용이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위로3. 인터넷 프로덕 3. 인터넷 프로덕션1. 들어가기국내의 한방송에서 라디오컴퓨터쇼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는 유명 가수들이 만든 컴퓨터음악을 소개해 주기도 하지만, 일반 컴퓨터음악 이용자들이 작곡 및 편곡을 해서 보낸 곡을 들려주고 전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이용한다. 기술력이 필요한 업무의 성격상 신규채용보다는 경력직 사원의 채용이 적합하기도 할뿐더러 신입사원을 뽑아 교육시켜서 활용하기에는 사업이 확장되는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이다. 검증된 엔지니어의 채용이 가능하므로 내부 추천에 의한 채용도 효과적인 충원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채용 프로세스가 구축되고 있다. 물론 현재도 지원자들이 휴맥스의 홈페이지(www.hu max.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

  • [경영체제개론] AHP를 통한 2009 WBC 감독결정
  • 이용한 의사결정의 첫 단계는 의사 결정 문제의 의사 결정요소(decision attribute)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계층구조(hierachy structure)를 형성하는 것이다. 계층구조는 criteria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이번 WBC의 감독 선정에 있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criteria로 선정해야한다. WBC 감독은 한국야구팀을 대표하는 리더가 선정되어야 하므로 리더에 관련된 이론과 야구 감독으로서 갖춰야할 요소들과 대중들이 바라는 감독의 자질 등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와

  • [태권도승단]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동작측정 시스템3) 시뮬레이션 태권도 프로그램 운용4) 가상현실5) 태권도장의 가상현실기술 활용 – 예 : 스크린 골프6) 태권도장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태권도 품새 평가도구 도입 – 딥러닝7) 태권도장의 정보통신 기술 적용 방안8) 태권도장의 멀티미디어 기술 적용 방안 - 키오스크 멀티미디어9) 태권도장의 360도 VR 콘텐츠 기술 적용 방안10)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태권도장 경쟁력 강화11) 태권도장 미디어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