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 제기
학교폭력 현황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
문제점과 해결방안
맺음 말
본문내용
법률
[제 6조]
교육 인적 자원부장관은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정책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고 5년 마다 기본 계획을 수립 시행
[제 7조, 8조]
학교폭력 예방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과 행정기관, 자치단체, 교육청,
전문단체 등의 요청사항 심의 등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위원장
으로 하는 학교 폭력 대책 기획 위원회의 설치
[제 9조]
시·도교육청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담당 전담부서 설치
[제 10조, 11조, 14조, 15조]
학교별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구성 실시,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조치, 피해, 가해 학생 간 분쟁 보정 등의 심의를 위해 학교장을 위원장
으로 하는 학교 폭력대책자치위원회 설치
[제 12조]
학교에 상담실 설치, 전문상담교사 배치, 학교폭력 책임교사 선임

(2) 역할놀이

참가자와 관찰자 모두가 서로의 느낌을 탐색하고 태도, 가치, 지각을 통찰하며,
문제해결의 기능과 태도를 습득

다른 사람의 행동, 배경, 감정 등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므로
학교폭력의 개인, 심리적 발생 요인 중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

3) 민속놀이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수행하기 쉽고 즐거움을 주어 지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공동체의식을 기르고
규칙을 터득하여 자율성과 사회성을 갖게 하고, 사회적 정서발달에도 영향


민속놀이의 효과

①전인교육의 발달
②또래간의 협동심과 이해심 증가
③학급의 응집력 향상


4) 영화치료

심리치료의 수단으로 영화를 활용하는 방법을 통칭하는 치료적 기법

영화치료의 효과

①긍정적인 자아개념
②가치태도에 관한 판단력 배양
③정신과 신체의 양면에서 지니고 있는 자신의 능력 인식


수행방법

1. 담임교사와 피해학생들의 면담을 통해서 가해학생이 누구인지 파악
2. 가해학생이 어느 학급에 포함되어있는지 파악하고 역할극 일정을 계획
3.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의 취지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충분히
교육하고 설명
4. 학생들을 두 팀(톰, 제리)으로 나누되 자연스럽게 가해학생들을 제리에 소속되게 함
5. 톰팀은 제리팀을 사전교육시 보여준 영상자료와 같은 방법으로 폭력을 행사
(단, 직접적인 신체적 폭력은 행사하지 않도록 한다)
6. 역할극이 끝난 뒤 설문지를 통해 가해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
7. 각 분기마다 이를 반복하거나 혹은 다른 역할극으로 확장하여 가해학생들 스스로
인식개선과 행동변화를 촉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학교사회복지, 아동청소년복지, 교육학의 차이점을 부각시키며 학교사회복지 실천영역에 일반학생의 자아성장과 진로지도에의 참여를 포함시키며, 학교문화 및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으로 지역사회 환경을 변화시키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확대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혜례(2003)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에 관한 개입 및 교육과 일반학생에 대한 개입 시 진로지도 부분 등이 학교사회복지

  • [임상사회사업기술론] 사회 복지 실천의 제반영역과 기관분석
  • 복지학회 www.schoolsocialwork.org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www.welfare.net아동*청소년의 교육복지에 관심이 있고 학교현장에서 교사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기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추천! 3. 서울창천초등학교 www.changchon.es.kr / www.sungsan21.org개 요취 업* 3. 서울창천초등학교가. 소집단 프로그램 : 학교적응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주1회) 나. 대집단 프로그램 : 학교폭력예방

  • 동성 중학교 기관 방문보고서 동성 중학교 기관 학교사회복지 사업 동성 중학교 기
  • 학교는 2010년 학교사회복지 활성화조례 시행단계에서 학교사회사복지사업실시를 희망하여 사업 시행에 선정되었으며, 2011년 현재 초등학교 3곳, 중학교 1곳에서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학교 주변 지역형태는 일반주택, 임대아파트, 고수입 대상이 거주하는 월드메르디앙 총 세 분류로 나눠지는데 저소득계층과 고소득계층이 학교에 함께 존재하다보니 학생들 간의 격차가 발생된다. 2) 프로그램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 대상

  • 기관방문 보고서 대성중학교 기관방문보고서 ★ 대성중학교 학교연혁 ★
  • 학교폭력예방 활동 (프로그램 및 캠페인)Apple Day (사과의 날 행사)가족개입가정방문가족지원 서비스교사연계교사 면담교내 협의체지역연계네트워크연계활동(프로그램 연계, 교육 연계 등) 자원개발자원연계 (장학금지원, 경제활동지원, 물품지원 등)지역사회기반공동프로그램장애체험 프로그램경제교육 프로그램흡연예방 프로그램 음주예방 프로그램자원봉사 프로그램기타1욕구조사 &만족도조사기타2학교사회복지 실습생 및 직장체

  • 미래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 미래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목 차개 요학교 폭력 사례 동영상 링크학교 폭력의 정의학교 폭력의 원인학교 폭력의 발생 현황학교 폭력의 피해 현황학교 폭력 해결을 위한 대책우리들이 생각하는 학교 폭력참고 자료개 요예전부터 요즘까지도 대중매체에서 많이 소재가 되는 것이 학교 폭력이다. 이는 학교폭력의 문제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같이 접근해야 함을 의미하는 동시에, 개인의 심리학적 차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