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항만의 개념,생태학적 조건, 항만의 기본시설, 항만의 모니터링제도, 항만의 민영화, 항만의 전항만, 항만의 문제점,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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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항만의 개념

Ⅲ. 항만의 생태학적 조건
1. 하구형 및 만형 항만
2. 환경적 의미

Ⅳ. 항만의 기본시설
1. 항만의 수역시설
2. 항만의 외곽시설

Ⅴ. 항만의 모니터링제도
1. 추진배경
2. 추진과정 및 내용
1) 추진과정
2) 추진 내용
3. 추진결과 및 기대효과

Ⅵ. 항만의 민영화

Ⅶ. 항만의 전항만

Ⅷ. 항만의 문제점
1. 항만인프라 절대부족
2. 거점물류센타 역할을 수행할 항만배후물류단지 부족
3. 개발중인 배후단지 입주비용 과다
4. 외국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국내투자환경 열악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 기업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생산물류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초국가적인 글로벌경영을 추구하면서 경영자원의 조달에서부터 제품설계생산마케팅 및 판매활동에 이르는 전 경영활동을 공급사슬관리개념 하에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 결과 국제물류관리체계의 효율성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어, 세계화 기업들은 주요 경제권의 물류중심지, 즉 물류부가가치 활동을 자유롭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는 항만에 국제물류거점을 구축하여 국제물류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세계화기업들의 글로벌 경영전략 및 그에 따른 국제물류환경 변화에 세계 각국들은 물류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국의 항만을 중심으로 물류거점화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즉 항만은 공급사슬의 중심연결고리로서 산업 및 생활공간인 동시에 물류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종합물류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확대되고 있다. 세게 주요항만들은 물류와 생산활동의 지역거점으로서 국가의 부가가치 창출을 크게 높이고 있다.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의 경우 국민총생산의 7%를 직간접적으로 창출하고 있으며, 구매력 기준으로 볼 때 국민총생산이 세계 제1위인 싱가포르의 경우 해운 및 항만을 중심으로 한 국제물류산업이 크게 활성화되어 있고 세계화 기업의 아시아지역 본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는 모범사례국가로 꼽히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중(2000) : 해양환경모니터링 스테이션 구축, CIIPMS 연구결과 발표논문집
노홍승·이철영(1996) : 항만물류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고찰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23호, 한국해운학회
이기철(2001) : 관세자유지역의 항만 시설 및 토지이용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Free zone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및 항만발전 전략에 관한 워크샾,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동아대학교 지능형통합항만관리연구센터 주관
오세웅·여기태·이철영(2001) : 항만과 지역 경제 간의 동태적 모델에 관한 연구
해운산업연구원(1996) : 자성대부두 민영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수산부(1999) : 항만기본계획 재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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