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평가 밭은 자료입니다.
목차
1. 항만물류의 개념
2. 항만물류의 특성
3. 항만물류산업 문제점
4. 해외 항만물류 발전사례 분석
5. 항만물류산업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항만(harbour)이란 선박이 풍파를 피해 안전하게 피난하고 정박할 수 있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항구(port)와 같은 뜻으로 통용되지만 엄밀히 말해 항만은 보다 넓은 전항역이고 항구는 접안시설을 중심으로 한 비교적 좁은 부두구역을 뜻한다.또한 항만은 위의 개념 외에 해륙운송의 접속지이며 관문으로서 육송된 화물의 선적과 해상으로 운송된 화물의 양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이러한 산업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수역을 의미한다.
항만에서 하역과 선박의 입출항이 자유롭게 행해지려면 선박의 안전한 정박을 위한 잔잔한 수면과 충분한 수심,닻(anchor)을 내리기에 적당한 해저지질, 넓은 수면 등이 필요하며 해륙간을 연결하는 시설로 창고, 화물장치장, 육상교통수단, 급유 및 보급시설, 급수시설, 수리시설 등이 구비되어야 한다.
항만에는 선박운항업, 예선업, 부선업, 육상운송업, 창고업, 수출입업, 통관업, 대리점업, 중개업, 선박수리업, 급유업, 선용품업, 선식업, 검수업, 검량업, 감정업, 은행 등 유관사업이 번창하고 영사관, 항만청, 세관, 검역소, 부두운영공사 등 관공서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최근 물류비 절감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자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물류비 절감, 고객 서비스향상 기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례연구를 통해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는 물류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라 국내기업들이 경영전략으로서

  • [국제물류론] 한국의 물류중심지화 전략- 네덜란드와 비교
  • 활성화(3)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해운물류망 확충(4) 환황해권 해운물류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5) 해육공 연계운송망 구축(6) 해운 항만산업 유치 및 활성화2. 부산항1) 부산신항과 배후단지 개발현황(1) 부산신항 개발현황(2) 부산신항 배후단지 개발현황(3)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문제점(4)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방향Ⅴ. 물류강국 네덜란드 201. 네덜란드 물

  • [국제물류운송론] 우리나라의 연안운송
  • 항만물동량 현황 6. 컨테이너 화물 처리실적Ⅴ. 해운산업의 전망 1. 대외여건 전망2. 대내여건 전망3. 내항선 수급 전망Ⅵ. 연안해운의 문제점 1. 수급의 경직성 2. 기업의 영세성 3. 선박의 노후화4. 해운분야 SOC 투자 미흡Ⅶ. 연안운송의 활성화 방안 1. 연안화물해상운송업계의 규모대형화2. Modal Shift 정책 추진3. 연안화물해상운송시스템의 개선4. 연안화물터미널의 종합물류기지화Ⅰ.연안운송의 정의1. 연안의 개념연안은 통념상 물가 및 바

  • [관광학] 부산의 관광 활성화, 상품개발, 마케팅분석
  • 산업이라는 관광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품력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황령산에서의 스폰서쉽 제도는 황령산내의 이용 가능한 광고매체를 통하여 특정 시설물 등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기업의 광고를 통해 해당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황령산타워 및 꽃 테마파크의 수익성 향상 및 각종 기업체의 프로모션과 연계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스폰서쉽 제도는 이용객들에게 지나치게 상업화된 모습으로 보여 오히려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물류의 이해 2.1 제3자 물류의 개념 42.2 제3자 물류의 성장배경 7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82.4 제3자 물류업체의 형태적 구분 102.5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12.5.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11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11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12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2.5.5 정부의 관점 14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