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항만의 의의, 항만의 부두시설, 항만의 전력설비, 항만의 민간투자, 항만의 오염, 항만의 육성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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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항만의 의의

Ⅲ. 항만의 부두시설

Ⅳ. 항만의 전력설비
1. 설계기준 보완
1) 전력계통해석
2) 조명탑 설치시 검토사항
2. 전력계통 감시․보호 신기술 도입
1) 대상
2) 설치사유
3) 효과
3. 전력계통 안전진단 실시
1) 대상 및 시기
2) 반영사항
4. 기대 효과

Ⅴ. 항만의 민간투자
1. SOC 민간투자의 규모
2. SOC 민간투자의 현황
1) 부문별 민간투자 현황
2) 지역별 민간투자 현황
3) SOC 민간투자의 특징

Ⅵ. 항만의 오염

Ⅶ. 항만의 육성 방안
1. 관세자유지역 확대 및 본격 운영
2. 고부가가치 환적화물(T/S) 유치 확대
3. 국내 및 글로벌기업 물류센타 유치 추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부산이 현재 참가하고 있는 동아시아 시장포럼이나 한‧일해협권 도지사회의 뿐만 아니라 환황해권 지자체간의 협의체 구축과 함께 이들 협의체에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다. 특히 물류산업과 관련해서는 지방정부 및 업계가 힘을 합쳐 앞으로 역동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동북아지역에서 한국이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도국가로서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 물류 중심국가로서의 역할수행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나가고, 국제기구에서 지방정부차원에서의 역할도 증대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아울러 사람과 물자의 흐름에 장애가 되고 있는 복잡한 통관 및 입국절차의 간소화, 그리고 물류관련 시설의 표준화 등을 위해서 동북아지역의 여타 항만도시와 함께 지방정부차원에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항만도시 간에는 항만시설 및 항만편의시설에 대한 특성화계획에 따라 항만규모별 기능의 재배분과 중복기능의 조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즉 항만규모별 기능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항만 상호간 과잉투자 및 중복투자를 지양하고 항만간의 공정한 경쟁을 바탕으로 항만서비스의 질적 제고와 무역의 개방 확대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물류체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해상수송을 육상 및 항공수송과 일관 시스템으로 통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항만도시 간 네트워크는 단순히 해양수송의 특정 문제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물류체제 전체를 총괄할 수 있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형태의 항만도시 간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만 각 항만도시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단순히 상거래의 차원이 아닌 기업관행, 더 넓게는 시민간의 문화적인 교류를 포괄하는 다문화 수용능력을 증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비록 부산이 일본어 구사능력을 갖춘 인구가 타 지역보다 많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의사소통의 도구로서만 사용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한‧일간 관광문화교류의 첨병으로서, 더 크게는 아‧태지역의 관문으로서 문화의 수용능력을 증대시키고, 이를 경제의 고부가가치화에 활용하는 지적기반의 조성을 이룰 때만이 항만도시 부산을 진정한 동북아지역의 중심도시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부산은 일본통, 러시아통, 중국통의 인재육성과 문화의 수용, 이해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시급히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태 / 항만의 공공재 및 공공성을 둘러싼 개념에 관하여, 해운산업연구원, 해운산업동향 통권 100호, 1993
부산개발연구원 / 신항만 건설을 통한 부산항개발 전략, 1994
부산발전 시스템 연구소 / 부산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1989
이규방 /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 전력, 월간국토, 국토개발연구원, 1998
해양수산부 / 주요항만의 오염실태조사 및 관리방안연구, 200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우리나라 주요항만의 국제물류중심화 방안,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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