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하도급]건설하도급의 실태,비율, 건설하도급의 의무이행, 건설하도급의 기대효과, 건설하도급의 문제점, 건설하도급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건설하도급의 실태

Ⅲ. 건설하도급의 비율
1. 계약규모 30~50억원 공사에서 하도급비율이 최고
2. 자본금 100~1,000억원 규모의 중견업체 하도급 비율이 최고

Ⅳ. 건설하도급의 의무이행
1. 내용
2. 하도급 예외
3. 조치사항
4. 관련규정

Ⅴ. 건설하도급의 기대효과
1. 품질검사․시험 업무의 전문성 확보
2. 품질검사․시험인력의 체계적 육성 및 고용 안정성 증대
3. 시공사 조직의 슬림화 추구

Ⅵ. 건설하도급의 문제점

Ⅶ. 건설하도급의 개선 방안
1. 품질검사․시험 업무의 아웃소싱 허용
2. 품질검사․시험업체 등록제도의 도입
3. 건설현장의 시험실․장비․인력 보유 기준의 탄력적 적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건설산업의 관리방향은 경쟁력 있는 건설산업을 육성하면서 부패를 방지․척결하는 것이다. 특히 과거의 원․하도급거래에 대한 방임형 발주자에서 거버넌스(관리)형 발주자로의 그 의식 및 행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부패방지․척결은 당사자의 의식개혁이 전제돼야 하나, 단기적으로 제도를 정비하여 건설업자가 부패에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줄여 나가야 할 것인바, 이는 규제개혁과 상충될 수도 있지만 건설산업의 부패구조가 심각하고 자율적인 개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절차나 규정의 명확화를 통한 규범적 제한이 불가피하다.
건설하도급부패를 방지․척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발주자와 원도급자간의 관계가 우선적으로 정상화돼야 하며, 원도급자에게도 그에 준한 하도급관계의 설정 및 그에 대하여 엄중한 책임을 묻는 방향으로 제도가 정비되어야 한다.
특히 원․하도급자의 수직적․계층적 구조관계에서 대등한 수평적 동반자 관계로 유도하기 위한 제도적 접근방법을 부패방지․척결 관리대책으로 설정한다. 과거 건설분야 부패방지 관리대책은 정부의 반부패운동의 일환으로 접근하여 건설산업 자체의 부패방지보다는 일시적․대증요법적인 정책으로 대처하였기에 큰 성과를 보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1. 김관보, 건설공사 하도급 규제 완화 방안 연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 건설공사의 하도급계열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3. 대한전문건설협회 서울시회, 건설하도급 불공정 거래 및 하도급 계열화 실태, 1997
4. 이의섭, 건설 하도급 계약 관련 제도 개선 방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5. 최명선, 건설산업 하도급 구조와 건설노동자의 투쟁, 월간 비정규노동, 2006
6. 한겨레, 건설 플랜트 하도급 비리 ‘구린내’, 2005. 5.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고용정책
  • 비율 또한 매우 높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현 장애인 고용의 취업실태, 장애인 고용정책과의 관련법과 문제점, 더 나아가 장애인 직업재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개선과제를 냄으로 장애인 고용 문제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1. 장애인 고용정책의 현황가. 전체 현황○ ’07년 말 장애인 고용의무제에 의해 고용된 장애인은 89,546명이며, 고용률은 1.54%로 전년 대비 10,066명, 0.17%p 증가(’07.12.31, 개소, 명, %)구 분대

  • 직접시공제에 관한 연구(레포트)
  • 건설공사에 적용해야 시공계획수립 및 이행의 적정성을 검증, 관리할 수 있으며 건설업자 책임에 의한 품질확보, 안전관리, 인력관리 등 직접시공의 온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실 관계자는“일정부분 수수료를 제외하고 하도급에 공사를 넘기는 과정이 2~3단계 반복되면서 공사비 감소에 따른 공사품질 저하, 근로자 임금체불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며“다단계 하도급 병폐를 막기 위해

  • [경영학] 대․중․소 건설기업의 균형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우리나라의 지역제한입찰과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는 지역․중소업체의 수주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이고, 조달청 등급별 입찰 제도는 중소 및 중견업체의 수주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이다. 지역제한입찰과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의 유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근거는 중앙 대형 건설업체에 집중되기 쉬운 건설 수주 물량을 지방중소업체에 일정 부분 배분하는 효과를 가져와 지역 경제

  • [건설하도급]건설하도급의 대두배경,실태, 건설하도급의 대금지급, 건설하도급의 부패, 건설하도급의 논점, 건설하도급의 개선방향
  • 기대하고 있다.Ⅲ. 건설하도급의 실태우리나라의 건설업은 업무영역과 범위에 따라 일반건설업과 전문건설업으로 구분되고 있다. 일반건설업은 토목공사업, 건축공사업, 토목․건축공사업, 산업설비공사업, 조경공사업으로, 전문건설업은 의장, 도장, 조적 등 30개 업종으로 구분된다.일반적으로 공동주택공사 이행 시 열 개 이상의 하수급인이 투입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각 공동 주체별간의 상호배타적 이해관계로 인해 타 공종의 간섭으로 인한

  • [정책분석론] 정책사례분석
  • 효과성)세종시 원안을 폐기하고 수정안이 결정되고 집행될 경우 개선이 기대되는 부분을 살펴보았다. 세종시 수정안은 세종시 성격을 행정도시에서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로 변경하고 삼성, 한화, 롯데, 웅진 등을 유치하는 내용이었다. KDI(한국개발연구원)와 국토연구원 분석 결과, 발전방안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로 얻는 경제적 편익이 기존 계획에 비해 평균 10배 높으며, 지역발전 효과도 2.8에서 3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원안의 투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