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빌딩]오피스빌딩의 시장규모,투자수익률, 오피스빌딩의 행정,공간구성, 오피스빌딩의 리모델링, 오피스빌딩의 매니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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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오피스빌딩의 시장규모

Ⅲ. 오피스빌딩의 투자수익률

Ⅳ. 오피스빌딩의 행정

Ⅴ. 오피스빌딩의 공간구성
1. core station
2. machine corner
3. file corner
4. meeting corner
5. communication road
6. work station
7. storage area
8. engineering area
9. life area
10. communication area
11. executive area

Ⅵ. 오피스빌딩의 리모델링
1. 리뉴얼의 정착 - 지도에서 없애지 않는 작업
2. BELCA의 활동

Ⅶ. 오피스빌딩의 매니저
1. 임대구역에 임차인을 입주시킴
1) 최초 입주
2) 입주사 면적확장
3) 공실구역의 재임대
2. 엔지니어링
3. 청소관리 서비스
4. 회계
5. 광고와 홍보
6. 보험
7. 세금
8. 입주자 관계
9. 특별 이벤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무공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사무공간을 단순한 작업장이나 명령의 상하연결의 장이 아닌 많은 사람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복합체 혹은 유기체로서 인식하는 경향이 생겨나게 되었다. 즉 사무공간을 단순히 작업공간이라는 물리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인간의 관점에서 검토하여 인간, 가구, 건물이 함께 호흡하는 보다 인간적인 공간을 요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로서 집단작업의 심리에 대한 연구가 등장했고 새로운 유형의 사무공간계획이 제시되는데 1958년 독일의 Buro Landschaft가 유럽을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며, 이것이 미국에서 호피스 랜드스케이핑과 오픈 플레닝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기법은 함부르크의 퀵보너 팀이 개발하였는데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사무공간계획은 커뮤니케이션의 패턴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디자인상의 다른 제 요건(외관, 지위나 권위의 상징, 인습적 형식 등)은 오히려 부수적인 문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오피스 공간에서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 공학적 요소라는 것이다. 즉 아무리 사무기기가 발전한다고 해도 고도의 지적 사무공간에 어울리는 인간중심의 종합적 예술적인 사무환경이 요구되는 것이다. 작업공간의 인간화라는 관점으로 구체화되는 사무환경의 개선은 무엇보다도 개인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사무의 쾌감을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다.
근간에 우리 나라에서도 사무공간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업무환경의 심리적 영향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 외국 통계에서 나타났듯이 지금까지 1차, 2차 산업이 생산성과 효율성 면에서 매우 빠른 성장과 발전을 해온 것에 비하여 사무공간의 효율성은 매우 저조한 향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아직도 인간 중심적 사고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며 아직도 산업혁명기의 발전동기를 보다 더 중시하고 있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건축과 개념, 1995년도 모음집에서 발췌
▷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AURIC), 인터넷 홈페이지 www.auric.or.kr
▷ 김미선, 기존 사무소 건축의 인텔리전트화 개선을 위한 조사 분석 연구, 충남대 대학원
▷ 김수린, 건축디자인의 원점, 산업도서출판공사
▷ 조병철(2003), 오피스텔 마케팅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0), 서울오피스빌딩리모델링 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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