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론] 디지털콘텐츠와 저작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디지털콘텐츠의 개념과 특징
2. 저작권
3. 콘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른 저작권 침해
Ⅲ. 저작권 침해 사례 - 불법업로드
1. 개요
2. 피해 규모
3. 저작권 보호 방안
Ⅳ. 저작권에 대한 논쟁
1. 개요
2. 사례
3. 저작권 적용 범위
Ⅴ. 결론
본문내용
복제하거나 수정하기가 용이하다.
다양한 정보를 복합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콘텐츠 제공자와 콘텐츠 이용자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경향이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 및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고법 민사4부(박일환 부장판사)는 2005.1.12 (주)신촌뮤직 등 11개 음반회사가 양씨 형제를 상대로 "소리바다 서버운영을 중단하라"며 낸 가처분신청의 항고심에서 "소리바다 운영으로 인한 복제권 침해 방조가 인정된다"며 원심과 같이 소리바다 프로그램 및 서버 3대 운영 중단결정을 내림.- 재판부는 프로그램 이름을 "소리바다"라고 하고, MP3파일만 공유되도록 설계 한 점이나 당시 이미 외국에서 냅스터 등 다른 P2P방식 서비스로 인한 저작권 침해가 문제되었던 점들을 보면 양씨 형제는 소리바다 이용자들의 저작인접권 침해를 미필적으로나마 알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판시하였으며, - 양씨 형제가 프로그램 설치화면에 경고문을 고지한 것 외에 이용자들의 저작 인접권 침해를 막기 위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이용자들의 저작권 침해 를 용이하게 했으므로 음반제작자들의 저작인접권 침해에 대한 방조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임
[출처] 소리바다 사건을 통해서 본 P2P 서비스 관련 법적 쟁점|작성자 가제트



핑거프린팅(구매자에 대한 정보)를 삽입하여 사후에 발생하게 될 콘텐츠의 불법 복제자를 추적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
소유권에 대한 인증뿐만 아니라 개인 식별 기능까지 제공해야 함



저작권 범위의 논란에 대한 해결책으로 CCL의 예를 들 수 있다.
CCL은 카피레프트 운동의 일환이지만, 기본적으로 저작권의 틀을 유지하면서 저작물의 자유로운 이용을 추구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 사이에 위치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 이정환 기자, 저작권은 창작의 무덤…… 우리를 범죄자로 몰지 마라, 2010.10.20
- 이재신, 미디어 융합과 디지털콘텐츠의 이해, 2009
- 박혜진, 인터넷 환경변화에 따른 디지털콘텐츠 저작권에 관한 연구 = (The) changing internet environment, a study on the digital contencts copyright, 2001
- 저작권보호센터, 저작권침해방지연차보고서, 2007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청 통계자료, 2008
- 탁희성,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디지털콘텐츠 불법유통의 실태와 대책, 2008
- 장재혁, 경희대 국제법무대학원,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털 저작물 복제행위에 대한 처벌의 문제점, 2009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년도 국내DC시장 보고서, 2007
- 저작권보호센터, 2009
- 이영탁, 디지털저작권보호기술이 디지털콘텐츠이용자 효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0
- 유계환, 사이버공간에서의 저작권에 대한 법적 고찰, 2009
- 윤철용,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위한 익명토큰 시스템 설계, 2010
- 최우석, 국내 UCC와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고찰, 2008
- CC라이선스, http://www.cckorea.org/xe/?mid=licenses
- 한국방송진흥원, 방송·통신 융합환경에서의 영상제작물 유통활성화를 위한 연구 :저작권을 중심으로,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마케팅] 소셜마케팅에 대한 고찰
  • 미디어 마케팅의 필요성 Ⅳ.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 Ⅵ. 결 론 1. 소설미디어의 비즈니스 기회와 도전 2.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 참고자료 Ⅰ. 서 론1. 연구 목적소셜미디어는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사회적 대화의 장’이다. 사람들은 불로그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웹 상에 콘텐츠를 올린다. 웹은 전 세계로 뻗어 있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웹 상에 올려진 콘텐츠는 눈 깜짝할

  • [전자거래법] 데이터베이스의 법적 보호
  • 디지털방식으로 제작하거나 처리한 자료, 정보 등을 말한다.(이상정, 디지털콘텐츠의 법적보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101면) 들은 기존의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의 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며 이윤창출과 자본 확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여러 협의체와 학자들이 데이터베이스의 보호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여 왔고 이에 대한 결실로서 2003년 10월 저작권법 개정을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이러한 법과 제도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 웹툰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0k
  • 콘텐츠로 구분되는 이유는 아직까지 해외의 디지털 만화시장이 출판만화를 디지털화하여 단순하게 유통 창구만을 확대하여 제공하는 것과 달리, 국내 웹툰은 인터넷이 가진 특징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제작에 반영함으로써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로 특화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유통되는 웹툰은 창작과 동시에 소비와 유통이 즉시적으로 발생하며 빠르게 순환됨으로써 전통적인 미디어 기반 콘텐츠와 차별화된다. 4) 모바일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음악, 모바일의 손을 잡다-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차 례Ⅰ.서론 : 내 손 안의 모바일 음원11.음악이 아닌 ‘디지털’을 듣는다12.인터넷 혁명과 문화의 패러다임13.모바일 음원, A to Z2가.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 디지털 변환의 특징2나.모바일 음원의 종류와 특징3다.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음원5Ⅱ.모바일 음원과 저작권 분쟁71.저작권이란 무엇인가?7가.저작권에 대한 개념적 정의7나.

  • [미디어] p2p의 이슈화
  • 저작권① 네티즌의 입장② 저작권자의 입장2) 무분별한 연예인테러3) 무분별한 음란물유포4) 제기된 문제점과 관련된 인터넷 특징(3) p2p가 불법으로 판단되기 전과 그 이후의 변화1) 불법이 되기 전과 후2) 제기된 문제점과 관련된 인터넷 특징Ⅲ. 결론 P2P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Ⅳ. 참고문헌Ⅰ. 서 론P2P의 등장과 이슈화된 계기(1) P2P의 탄생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정보의 디지털화가 전달수단으로서는 가장 저렴하고 에너지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