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인류학] 대학교 학생의 교내 음악방송 향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주제 선정 계기

2.한양대학교 안산교육방송국 소개

3.V.O.H 방송국 시스템

4.연구 방법 및 인포먼트 선정

5.설문조사 결과

6.인터뷰 결과

7.현재 연구 진행 상황

8.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교내 음악 방송은 아침·점심·저녁에 3차례에 걸쳐 실시되고 있다.

V,O.H의 PD는 하루 단위로 방송의 기획을 구성하여 고학년으로 구성된 부장들에게 적어도 방송 하루전 결제를 받고 방송을 진행하게 된다.

방송의 주를 이루는 멘트와 음악의 경우, PD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으며, 음악은일주일 동안 방송되지 않은 곡으로 선곡을 하게 되어있다.

V.OH는 교내 동아리 (실제로 ‘동아리는 아님, 편의 상 분류) 중 일정이 가장 많은 편에 속하며, 국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대한 높은 수준의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
또, 이러한 책임감은 교내 청취자의 방송 향유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고 있었다.



이번 인터뷰는 각 단과대학 별(국제문화대학, 경상대학, 디자인대학, 언론정보대학, 기타) 5명의 인포먼트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V.O.H 국원과의 인터뷰를 추가하였다.

교내 음악방송 향유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질적인 연구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많은 학생과의 인터뷰를 종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이루어진 계획이었다.

또, 주제에 대한 연구의 양적인 자료를 강화하고자 두 가장 항목에 대한 설문 조사도 행하였다.

이렇게 학생들에게 도외시 되는 교내방송이 주목을 받는 시기가 있다. 바로 축제기간 직전에 열리는 방송제이다.

방송제는 V.OH 자체적인 축제와 같은 의미의 행사로,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유명 가수를 초청하는 등 다채로운 유희적 요소가 펼쳐진다. 또, 방송제는 늘 음악을 컨셉으로 한 행사로 이루어진다. 방송제는 학교 앞 상점들에서 협찬도 받게 되고, 포스터 제작이나 홍보물 전달 등 대대적인 홍보활동 하에 진행된다.
실제 행사 당일, 많은 학생들이 방송제를 관람한다. V.O.H엔 전혀 관심이 없는 학생들이 홍보 포스터에 명시된 초청가수나 이벤트를 보러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방송제 이후엔 다시 교내 방송에 대한 관심은 사라진다.

우리의 인터뷰 중 방송제에 참여했던 한 인포먼트의 경우, 행사에 대한 정보를 홍보물을 통해 접한 후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였다고 한다. 또 이들 역시 방송제에 참여한 것은 흥미로운 경험이었지만, 그 이후에도 평소 교내 방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음. ‘거대한 뿌리’ (김중미), ‘거꾸로 가는 시내버스’ (안건모), ‘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 (에린 그루웰) 등의 책을 읽고 사회의 이면에 드러나는 개인의 삶을 객관적인 관찰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논거의 적절성과 표현의 치밀함을 갖춘 글을 써 교내 독서 경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음. 37. (1학기)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조영아), ‘새로운 엘리엇’ (그레이엄 가드너), ‘몽구스 크루’ (신여랑) 등 성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학생의 인권신장 3제2주제 : 체 벌교사체벌과 학생인권 21제3주제 : 성 차 별성차별과 여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과제제4주제 : 성 폭 력학교에서의 성폭력 63【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 신장백 승 한(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백 승 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를 보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상담자원봉사 교육자료집, 1996)은 “학교내외에서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문화예술교육 현황새예술 정책 보고서의 가장 첫 번째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현황을 나타내는 문장은 다음과 같다.일반시민 대상 보통교육으로서 향유자 교육과 창작자․매개자 양성을 위한 전문인력 교육의 구분에 따른 체계적 교육시스템 부재이 문장에서 우리나라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을 엿볼 수 있다. 우선 여기서의 주요 단어로 찾아보면, 일반시민, 향유자, 매개자, 창작자, 교육시스템, 전문인력 등의 항목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학생 과 교사들을 대상화하는데서 나오는 것이다.(신인영,2002) 그리하여 과대학교로 인해 교 장과 교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관료화된 방식으로 학교운영이 진행됨으로써 상호간의 단절과 갈등을 발생 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전문 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단선형 중앙집중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서 교육과정을 구성 하고 운영하는 것이 모두 중앙 정부수준에서 통제되고 있다. 교육과정이나 교육내용이 고정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朝鮮總督府(編)(1938), 朝鮮法令輯覽, 京城, 영진문화사(영인본, 1984).神田 修 外(編)(1973), 史料敎育法, 東京 : 學陽書房.이현희(1982),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집문당.이길상(편집)(1991), 미군정청관보, 원주문화사(영인본).정태수(편)(1992), 미군정기 한국교육사 자료집(上)(下), 홍지원.해방후국회도서관(1967), 헌정제정회의록(제헌회의), 국회도서관.국회(1948), 제헌국회 제5회 국회 속기록, 국회사무처.국회(1953), 제15회 문교위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