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와 문화-웹 2.0과 민주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웹2.0의 정의

2. 웹2.0의 특징

3. 웹2.0의 사례를 통해 본 민주주의2.0

4. 민주주의2.0의 특징

5. 민주주의2.0의 한계와 문제점

6. 민주주의2.0의 대안탐색

7. 결론
본문내용
3) 단순한 지식제공이 아닌 재창조

- 위키피디아 : ‘누구라도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며, ‘비용 제로’의 공간인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오픈소스 현상의 하나. 불특정 다수의 무한한 지식이 집적된다. 집단지성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최근 위키피디아는 신뢰성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4) 롱테일 현상 : 롱테일(The Long Tail), 또는 롱테일 현상은 파레토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냈을 때 꼬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20%의 부분을 일컫는다. 파레토 법칙에 의한 80:20의 집중현상을 나타내는 그래프에서는 발생확률 혹은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이 무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새로운 물류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 부분도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롱테일이라고 한다. 이는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며 양의 X축으로 길게 뻗어나가는 그래프의 모습에서 나온 말이다.



- 아마존닷컴 : 일반 서점들은 팔리지 않는 책을 재고 비용 때문에 서가에 비치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마존에서는 책 목록을 추가하는 데 드는 비용이 거의 ‘제로’이다. 아마존닷컴은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비인기 책에서 올리고 있다.

- 아이튠즈 뮤직스토어 : 아이튠즈 뮤직스토어의 수익은 히트하는 20%의 앨범이 아닌 80%의 비인기 앨범, 지나간 앨범, 희귀앨범에서 나온다. 취급하는 100만 곡 이상의 노래 모두가 최소한 한 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다.

- 구글의 애드센스 : 무수히 많은 웹사이트의 내용을 자동적으로 식별하고, 각각의 내용에 맞는 광고를 자동 게재해 주는 등록제 무료 서비스이다. 완전히 새로운 부의 분배 현상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구글 대부분의 수익은 소액 광고에서부터 비롯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정치] 뉴미디어 SNS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 디지털 컨버전스의 발전을 통한 웹 3.0 시대는 이러한 정보를 개인의 상황에 맞게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웹 2.0과 웹 3.0의 가장 큰 차이는 웹 2.0이 데이터와 정보 중심의 상호작용이라면, 웹 3.0은 지식과 네트워크 중심의 데이터와 정보를 개인에 맞게 맞춤화 하는 작용이라는 것이다. 김성태 외 3인,『뉴미디어를 통한 소통 채널의 확장과 정치참여 변화』, P17, , 2011미디어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의

  • [매체문화] 사이버 문화 속 폴리테인먼트
  • 웹 2.0 이라는 뉴 미디어 환경의 핵심 원리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정치적으로, 대중들의 정치 참여라는 영역에서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3) 디지털 대중 ; 네티즌지금은 탈정치의 시대라 한다. 그리고 그 한 가운데에 파편화된 개인이 있다. 90년대로 들어서면서 한국사회에서는 시민운동이라는 진영이 새롭게 대두되었고 그 영향력은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커다란 의미를 가졌었다. 하지만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시민운동은 위기에 빠진다. 즉 특정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웹 2.0과 집단지성의 개요1) 웹 2.0의 개념2) 집단지성의 개념3) 집단지성의 유형4) 집단지성의 특징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1) 페이스북2) 유튜브(YouTube)3) 카카오스토리4) 위키피디아(Wikepedia)3.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 분석1) 집단지성의 가능성2) 집단지성의 한계Ⅲ. 결론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집단지성
  • 웹2. 0등장 이후의 웹 서비스는 소셜 미디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박찬곤(2005), 정보화 사회의 컴퓨터 이해와 활용, 생능출판사민병원 외(2011), 집단지성의 정치경제네트워크 사회를 움직이는 힘, 한울아카데미피에르 제리 저, 권수경 역(2002), 집단지성사이버 공간의 인류학을 위하여, 문학과지성사윤영민(2011),소셜미디어와 집단지성,서울:한양대학교출판부.스팩터,존 & 리버트,배리,『나보다 똑똑한 우리』, 럭스미디어, 2010.최항섭,

  • [개인미디어, 블로그]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
  • 정보시스템 개인미디어 (Blog)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목 차개 요 3기술의 개념개인미디어의 개념 4웹 2.0시대의 블로그- 웹 2.0의 개념 7개인미디어를 발전시킬 기술 11개인미디어 사례연구야후 (yahoo.com)의 사례 14네이트닷컴 (cyworld.com) 사례 15네이버 (naver.com) 사례 17기술 서비스 활성화 전략방안예상되는 역효과 19개인미디어의 발전 가능 방향 21결 론 34Chapter개 요1개인미디어(Blog);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