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의 문제점, 다문화주의 정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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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다문화사회 논의배경 및 정의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의 정책비교
1.1. 동화주의 - 프랑스
1.2. 다원주의 - 캐나다
1.3. 차별적 포섭 배제 - 독일
2. 한국의 다문화주의
-한국의 다문화사회화 현황 및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정책비교
앞서 언급했듯이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타난 정책을 프랑스 사회학자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벨기에 국립과학연구재단(Fonds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de Belgique)연구원, 리에주 대학 정치학 교수. 피렌체 유럽대학연구소에서 정치·사회학 박사학위 취득.주로 이민 문제, 민족간의 문제, 민족주의와 민권 문제연구. 리에주 대학 민족이주연구소(CEDEM: Centre d'etude des migrations de l'ethnicite) 소장.
는 세 가지의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본 고에서는 다문화주의와 관련하여 마르코 마르티니엘로의 저서를 중심으로 전개하였으며 각각의 모형들에 해당하는 국가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국가가 실시하는 정책들을 비교하여 다문화사회 속에서 어떠한 정책들이 실시되고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1. 동화주의 - 프랑스

(1) 동화주의란 무엇인가?
동화주의 사회에서는 국민 내의 잠재적 소수집단이나 이민자들은 다수집단의 사회 속에 융해되며, 문화적 적응이라는 단선적 과정에 힘입어 결국 다수집단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민자와 소수국민집단의 성원은 그 특징과 문화적 정체성을 잃어버리거나, 아니면 사적인 영역에서 은밀하게 보존되는 데 그친다. 다수에 의해 정의된, 다수에 적합한 문화적 도식과 형태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들은 또한 국민공동체에 대하여 완전한 충성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이러한 문화와 정체성의 전이를 용이하게 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국가는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한다. 국적과 시민권 정책에 있어서 국가의 방침은 이 경우 국적, 즉 시민권을 쉽게 부여하는 것이다. 동화주의 사회는 대부분 자기 영토 내에서 탄생한 모든 사람에게 자동적으로 국적을 부여하는 ‘속지주의’ 정책을 시행한다. 게다가 귀화 절차도 간단하다. 그것은 새로 온 사람들을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국민이라는 공동체 안에 포함시키려는 의지를 드러낸다.

(2) 동화주의 모델로서의 프랑스
역사적으로 프랑스에서 이러한 일반적인 접근을 볼 수 있었다. 즉, 프랑스가 추진하는 이주민 통합 전략은 프랑스와 공화주의 가치를 유지하는데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민족, 문화, 종교 등이 지니는 특수성이 공적 영역에서 고려되지 않는다. 프랑스를 구성하는 모든 사회 성원들은 그들이 지니는 개별적 정체성과는 전혀 상관없이 동일한 권리와 의무를 지니는 것이다. 이로써 법 앞의 평등이 이루어진다.
프랑스는 19세기 중반부터 이민자를 받아들인 오랜 이민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최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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