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 성교육프로그램 기존의 프로그램 분석 후 새 프로그램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1.도입
1-1 기존의 ‘기독교적 성교육’
1-2 올바른 ‘기독교적 성교육’이란?
2.기존의 프로그램 분석
2-1 프로그램 소개
2-2 프로그램 분석
2-2-1 장점
2-2-2 보완 할 점
3. 새로운 프로그램 만들기
3-1 프로그램의 틀
3-2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주차 : 성 평등과 성 차이
2주차 : 순결·피임·낙태
3주차 : 이성 교제·결혼·이혼
4주차 : 성윤리·성폭력
- 본문내용
-
1주차 : 성 평등과 성 차이
-서약서 작성 : 구두로 비밀을 지키자고 약속하는 것과 서면으로 직접 작성해보는 것은 분 명한 차이가 있을 것이며, 비밀이 보장된다는 확인을 한 번 더 시켜줌으로 서 사람들의 참여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함
-남녀 차이 알아보기 : 성격이나 사람들의 특징 등이 적혀있는 질문지를 조원들에게 나누어 준다. 남자는 여자, 여자는 남자에 대해 ‘어떠할 것 같다’고 생각하 는 점을 표시하게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취합하여, 그 생각이 맞 는지 틀린지에 관해 얘기를 나누도록 한다. (간단한 설문지를 사용 함으로써, 맨 처음 나온 사람들이 어색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얘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역할극 만들기 : 조원들 각자가 삶에서 겪었던 성 차별 상황들을 얘기 한 후, 특별히 교회 내에서 느꼈던 성 차별적인 상황들 중 하나를 정하여 역할극을 만들어 본 다. 그리고 역할극에서의 역할은 실제 사례에서의 성별과 다른 성별이 역 할에 임하도록 한다. (다른 역할이 되어 봄으로써 그 전에 느껴보지 못한 것을 알게 해준다. 이것이 곧 앞에서 제시했던 ‘틀 깨기’의 과정에 속한다.)
-역할극 발표하기 : 각 조가 자신들의 역할극을 다른 조 앞에서 시연한다. (여러 가지 실제 사례들을 보여주기 위함)
-질문지 재작성 : 맨 처음에 작성했었던 질문지를 다시 한 번 작성 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나누어 본 사례들과, 다른 조들의 역할극을 봄으로써 얼마나 남녀의 관 해 편견이 없어지고 새로운 점을 알게 되었는지 알게 하기 위해서)
2주차 : 순결·피임·낙태
-순결의 의미 나눠보기 : Staff는 모든 사람은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히13:4를 제시한 후 (혹은 혼전 순결을 권장하는 다른 구절) 조원들이 생각하는 순결의 범위 혹은 순결의 기준 등을 나 누어보게 한다. (순결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있음을 서로 공유하 게 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이때 기존의 해석에 대한 staff의 비판 과 더불어 구성원들에게 성경 구절 자체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 운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틀 깨기’ 의 과정이 진행된다.)
-혼전순결에 관한 찬반토론 : 각 조별로 찬성하는 사람과 반대하는 사람을 나누어서 전체 규모의 찬반 토론을 하게 한다. (민감한 주제인 만큼, 다양한 생각이 있다는 것을 공유시키기 위해, 그리고 더욱 많은 생각 을 해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단,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서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잘 참고하겠습니다
- sora7***
(2016.10.23 22:07: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