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웹캐스팅]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성격,중요성,절차,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광고,수익성,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

Ⅲ.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성격

Ⅳ.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중요성

Ⅴ.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절차

Ⅵ.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
1. 웹서비스 기술
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2. 웹캐스팅 기술
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
3) 멀티캐스팅
3. 압축, 복원 기술

Ⅶ.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광고

Ⅷ.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수익성

Ⅸ.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문제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방송은 한 마디로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매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이 통신과 방송을 스스로 손쉽게 할 수 있는 동시에 또한 타인의 통신과 방송을 받아서 그에 알맞은 자신의 견해와 의견을 바로 실시간으로 보냄으로써 쌍방향적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획기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방송의 헌법적 성격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 헌법은 통신의 비밀과 자유에 관하여 제19조에서 “모든 국민은 통신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고, 방송에 관하여는 명문의 보장규정을 두고 있지는 아니하나 언론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는 제21조의 해석을 통해 방송의 자유가 도출되고 있음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이다. 그러면,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인터넷방송은 과연 헌법의 어느 조항에 따라 어떤 정도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가?
헌법재판소는 비록 인터넷방송에 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언론 관련판결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의사형성적 작용을 하는 한 언론ㆍ출판의 자유에 의해 보호된다.’고 밝힌 적이 있다. 즉, 헌법재판소는 “일반적으로 헌법상의 언론, 출판의 자유의 내용으로서는 의사표현, 전파의 자유, 정보의 자유, 신문의 자유 및 방송ㆍ방영의 자유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언론, 출판의 자유의 내용 중 의사표현, 전파의 자유에 있어서 의사표현 또는 전파의 매개체는 어떠한 형태이건 가능하며 그 제한이 없다. 즉, 담화, 연설, 토론, 연극, 방송, 음악, 영화, 가요 등과 문서, 소설, 시가, 도화, 사진, 조각, 서화 등 모든 형상의 의사표현 또는 의사전파의 매개체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박성호(1998), 인터넷방송(Webcasting)의 활용실태와 정책대응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학술과제
○ 신각균(1987), 현대교육공론, 서울 : 교육출판사
○ 오택섭, 인터넷 연구의 영역과 현황 및 과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 1호
○ 윤준수(199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준일 외 2명(2000), 영상 매체학 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하정필(1999), 인터넷 방송 이용자의 시청행태 연구 : 눈높이영어 인터넷 방송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 미래사회와 문화산업‘모바일 콘텐츠’Ⅰ. 서론 - 모바일 환경에 대한 고찰Ⅱ. 본론1.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2.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3. 모바일 콘텐츠의 분류와 서비스 유형4. 모바일 콘텐츠의 국내/국외 시장 현황과 규모5. 모바일 콘텐츠의 문제점6. 모바일 콘텐츠의 전망 및 향후전략Ⅲ. 결론 및 제언Ⅰ. 서론커뮤니케이션의 끊임없는 욕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발달은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적인 현상이다. 모바일의

  • [방송통신융합][방송통신융합규제기구]방송통신융합의 사회적함의, 방송통신융합의 규제원칙, 방송통신융합의 시장구조재편과 규제대상, 방송통신융합규제기구의 방향성과 조건, 방송통신융합규제기구의 통합 방안
  • 방송통신융합의 또 다른 함의는 이것이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달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데 기인한다. 분명 방송통신융합 시대는 다채널 다미디어 시대이고 멀티미디어 시대이다. 방송과 통신 기술이 상호 교차적으로 접목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방송통신 경계 영역 서비스이든 복합서비스이든 간에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신규 매체가 계속 시장에 등장할 것이다. 수익성 창출만 가능하다면 새로운 매체 시장

  • [졸업][경영정보] 컨텐츠사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
  • 인터넷상의 컨텐츠는 기존의 정보형태와 유통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에서 상이한 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컨텐츠사업을 이해하기 위하여 디지털 컨텐츠가 가지는 특징을 알아보고 사업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들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논문의 구성2장에서는 WWW(world wide web)의 보급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컨텐츠 및 상거래의 정의와 범위를 알아본다. 3장에서는 인터넷의 발전단계 중 마지막 단계에 해당한다

  • [경영조직관리] 3M과 Ford 포드사례 분석
  • 절차가 너무 복잡하여 애초에 무산 되는 일도 흔하다. 이는 정보 교류의 중요성과 효과를 간과해 온 관습이 낳은 결과이다. 그러나 한국3M은 이러한 관습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기업 들과 매우 다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가지고 있다. 한 달에 1회 이상 개최되는 공회나 전시회 또는 기술 협의회 등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공개적인 무대가 자주 마련되고 있다. 신제품의 개발 경쟁을 하는 데에 이러한 공개적인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경

  • 인터넷 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 인터넷 방송 서비스이다. 인터넷 방송에 이용되는 테크놀로지는 통신에 사용되는 테크놀로지와 유사한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과거 방송에서 사용되는 전송테크놀로지와 유사한 개념의 테크놀로지가 도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방송은 방송과 유사한 컨텐트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매체정책의 영역에서 그 기술적 특성을 분석하고 육성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융합으로 대표되는 변화에 직면한 매체적책 수립은 과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