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인상형성
1) 초두효과
▶ 장수 브랜드(기사)
▶ 모 화장품 광고(영상)
▶ 취업 면접과 자기소개서(기사)

2) 신근성 효과
▶ 2PM 사태(기사)
▶ 연평도 사건 이후의 대북인식(기사)

3) 중심특성
▶ 파워레인저(영상)
▶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기사)
▶ SBS 짝, 이쁜게...(기사)

4) 후광효과
▶ 이효리 탑걸(기사)
▶ Get It Beauty 사례(영상)

5) 부정성 효과
▶ 거침없이 하이킥 줄리엔 선생(영상)
▶ 신라호텔 한복출입금지(기사)
▶ 옴니아 사태 : 신근성/부정성효과(기사)

2. 귀인 – 귀인의 편향
1) 기본적 귀인 착오
▶ 망수레 의원 사건(기사)
▶ 영화 하모니 사례(영상)

2) 행위자 관찰자 편파
▶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 사례(영상)
▶ 2002 월드컵(기사)

3) 자기고양 편파
▶ 드라마 시크릿 가든 현빈의 족구(영상)
▶ 회사에서의 자기고양편파(기사)
▶ 김하늘 KLPGA프로(기사)
▶ 드라마 ‘신불사’ 제작진의 태도(기사)



▶ Get It Beauty 사례(영상)

5) 부정성 효과
▶ 거침없이 하이킥 줄리엔 선생(영상)
▶ 신라호텔 한복출입금지(기사)
▶ 옴니아 사태 : 신근성/부정성효과(기사)





본문내용
2) 신근성 효과

▶ 2PM 사태

데뷔 후 '짐승돌'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 만큼 인기가 좋았던 아이돌 그룹 2PM은 멤버 '재범'의 급작스런 탈퇴를 기점으로 '배신돌'이라 칭호가 바뀌며 비난을 받았다. 이후 데뷔 초기의 좋았던 이미지들보다는 멤버들의 과거 사생활과 어두운 배경들을 찾아내고 선택적으로 부각되면서 앞으로의 활동에도 걸림돌이 될 뻔 했던 사건이다. 이는 최근 정보로 인해 초기 정보가 완전히 재해석된 '신근성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 연평도 사건 이후 싸늘해진 대북인식에 관련된 신문기사
‘연평도’ 이후 싸늘해진 대북인식 … “북 지원 중단을” 한 달 새 15% → 32%

[중앙일보] 입력 2010.12.04 01:16
▲ ARI·EAI·중앙일보 여론조사

‘연평도’ 이후 한국인 셋 중 한 명(31.9%)은 북한에 대한 경제지원을 ‘전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답했다. 열 명 중 네 명(43.8%)은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므로 반공(反共)을 국가 이념으로 삼아야 한다’고 여겼다. 지난달 초 각각 14.8%, 22.7%에 그쳤던 대북 강경 응답이 연평도 공격 이후 두 배로 늘어났다.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ARI·원장 이내영)·동아시아연구원(EAI·원장 이숙종)·중앙일보가 10월 22일∼11월 8일 실시한 ‘한국인의 정체성’ 조사와 중앙일보 여론조사팀이 12월 2일 실시한 여론조사를 비교한 결과다. 5년 전 ‘정체성’ 조사 당시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자는 7.9%와 21.6%였다. 지난 5년간 북한을 보는 눈빛이 서서히 차가워지다가 연평도 공격 이후 급랭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2010년에 있었던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건을 이후로 북한에 대한 인상이 바뀐 것은 신근성 효과이다. 연평도 포격사건은 현저성이 높은 최신 정보에 해당하며, 연평도 사건 전까지 여론은 대북 지원에 대하여 ‘현재 수준 지원’에서 42.9%로 항목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나, 연평도 사건 이후 한 달 만에 ‘대북 지원 전혀 하지 말아야’ 31.9%가 가장 높은 수치로 부상함으로써 북한에 대한 인상이 재해석되었음을 나타냈다.
4
3) 중심특성

▶ 파워레인저 영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민수 폭행사건을 통해 바라본 대인지각과 귀인
  • 대인지각과 귀인은 사람들이 타인을 파악하는 양상에 대한 것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파악을 위하여 우리가 접하게 되는 정보-남에게서 들은 것이나 상대방이 직접 보여준 행위 등-을 활용한다. 개인은 대인지각과 귀인을 통해 상대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조정해 간다. ☞ 대인지각이란?대인지각은 다른 사람의 심리 상태나 사회적 상태에 대한 지각과 판단으로 그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일로 대인인지라고도 한다.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효

  • [심리학] 사회인지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사회인지ㅡ대인지각인상형성과 귀인1. 인상형성1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외모 ―신체적 특징―음성 ―눈의 접촉―몸짓 또는 자세2인상형성 과정―초두효과―신근성 효과―중심특성―후광효과―부정성 효과2. 귀인1귀인의 방향―내부귀인 ―외부귀인2귀인 편향―기본적 귀인착오 ―행위자―관찰자 효과―자기고양 편파3. 대인지각의 핵심 주제1효율성2선택성3일관성1. 인상형성1-1.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 [심리학] 첫인상이 왜 중요한가
  • 인상을 형성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본다면 쉬운 일이 아니다. 상대방에 대한 파악은 상대방의 행위에 대한 이유를 파악하는 과정, 즉 귀인과정을 수반한다. 대인지각과 귀인을 통해 상대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조정해 가기 때문에, 이 주제는 사회심리학의 핵심 주제로 다루어졌다.■참고사회심리학-Allport.G “개인들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이 실제적이거나 상상적이거나 은연적인 타인들의 존재에 의해서 어떻게 영향받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설

  • [대인지각과 귀인]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과 귀인이론
  • 대인지각과 귀인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과 귀인이론목차대인지각과 귀인I. 인상형성이론 -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1. 첫인상 효과2. 일관성 원리3. 중심특질과 주변특질II. 귀인이론1. 논리적 귀인2. 자존적 귀인3. 관찰자-행위자 효과4. 통제의 환상* 참고문헌대인지각과 귀인사회에서의 대인관계는 서로 간에 심리적인 상호작용이 있게 되어 상대방이 갖고 있는 태도, 욕구, 기대, 가치관 등을 의식하면서 상대방을 지각하게

  • 사회행동(사회심리학)
  • 사회지각1. 인상형성 . 121) 인상형성의 평가적 측면 2) 인상형성의모형 3) 인상형성의 특징2. 사회인지 131) 도식2) 도식적 처리3) 사회추론과 추단율3. 귀인 151) 귀인의 방향과 안정성2) 귀인원리3) 귀인의 오류Ⅲ. 대인관계1. 친교행동 .181) 친교대상자의 조건2) 친교과정2.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211) 친사회적 행동 = 도움행동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