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심리학] 사회인지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지적 절약가(cognitive miser)]

1. 인상형성
1)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인상형성 과정

2.귀인

1)귀인의 방향

2)귀인 편향

본문내용
[인지적 절약가(cognitive miser)]
이 관점은 기술적 모형에서 나온 것으로서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를 설명하기보다는 실제로 하고 있는 것을 설명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는 귀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을 상식적인 과학자라고 보는 모델에 많은 오류와 편향, 왜곡이 있는 것이 발견되면서 제기된 모델이다. 사람들의 인지체계는 제한적이며, 이것은 사회적 추론에도 영향을 미쳐 모든 상황을 주목하고 학습하게 한다. 여기서 볼 때, 사람들은 정보처리에 이용 가능한 인지용량의 한계 때문에 가능한 한 인지구조를 축소하려고 한다는 가정이 인지절약의 기본개념이다. 즉, 사람들은 정보처리에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시키기 위한 전략, 다시 말하면 인지적 구조와 기제를 사용하여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의 표상과 범주화, 저장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는 도식, 원형, 각본 등이 있다. 인지적 절약은 정확성보다는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능력이 제한적인 사고자들은 빠르고 부적절한 해결책을 느리고 정확한 해결책보다 선호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오류와 편견은 동기로 인한 것이 아니라 인지체계 본래의 속성에서 기초한다.   하지만 이러한 인지절약가 모형은 동기 및 정서의 쟁점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는데, 이 점이 이 모형의 치명적인 결함이 되고 있다. 인지절약가의 관점에서 볼 때, 인지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지만, 동기는 거의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예가 적절한 것이 많이 있네요!
  • thdud08***
    (2013.10.01 11:24:24)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 사회인지 대인지각 -인상형성과 귀인
  •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2) 행위자-관찰자 편파 (actor-observer bias)3) 자기고양 편파(self-serving bias)Ⅲ. 자료조사 1. 인상형성+ 확인편파 1) 초두효과(primacy effect)2) 후광효과(halo effect) 3)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2. 귀인+ 외부귀인++ 내부귀인+++ 귀인편파 1)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2) 행위자-관찰자 편파 (actor-observer bias)3) 자기고양 편파(self-serving bias)Ⅳ. 마무리하며Ⅰ. 들어가며우리들은 ‘사회인지-! 대인지각-!’이라

  • 사회심리사회심리학의 의의
  • 사회적 지각>사회적 지각(Social perception): 사람이 어떻게 타인이나 자신을 파악하느냐사회적 지각의 분야 : 어떤 자극이나 정보를 토대로 하여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상황을 파악하며, 어떤 요인에 의해서 이런 지각이 영향을 받으며, 이런 지각이 보이는 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다루는 것연구하는 이유 : 사람이 주위의 사회적 지각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다라 행동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전통적으로 관심의 초점 : 대인지각1. 인상 형성인상 :

  • [일반심리학] 사회행동
  • 사회 심리학-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사회심리학에서는 타인과 사회적 사건에 대한 지각의 문제, 타인에 대한 우리의 반응과 우리에 대해 타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의 문제, 사회적 사건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문제들을 다룬다.■ 사회 심리학의 연구 영역 인상 영역 : 우리가 타인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거나 지각할 때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귀인: 자기 또는 타인의 행동과 주변에서

  • [일반심리] 사회적행동
  • 사회지각 (social perception)(1) 인상형성 : 일반적으로 매우 짧은 시간과 한정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상대방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하며, 어떤 사람에 대해 일단 한번 형성되어진 인상은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지속된다.1) 인상형성의 차원: 평가적 차원(좋은 - 나쁜 사람)이 우선적으로 판단되는데, 이러한 평가적 차원 내에 지적 평가(똑똑하다, 영리하다, 현명하다 등)와 사회적(정적) 평가(성실하다, 친절하다, 다정하다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2)

  • [일반심리학] 사회적행동
  • 사회지각1) 사회적 인지의 성격2) 대인지각(1) 대인지각의 정의(2) 인상이란?(3)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4) 인상형성모형(5) 인상형성의 특징3) 도식(schema)(1) 도식이란?(2) 도식의 특성(3) 도식의 장점(4) 도식의 단점(5) 도식의 종류4) 사회적 추론(1) 사회적 추론이란? (2) 추론과정의 특징5) 귀인(1) 귀인(Attribution)이란?(2) 귀인의 방향과 안정성(3) 귀인원리(4) 귀인편향(Attributional bias)3. 대인 관계1) 친교행동(1) 유사성(2) 보상성 (3) 근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