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론] 청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및 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기관설립>
Ⅰ. 서론
Ⅱ. 본론
1. 기관소개
2. 설립배경
3. 설립목적 및 목표
4. 서비스 대상
5. 조직도, 인력배치
6. 주요 사업
<대표 프로그램 개발>
※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보조를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 내용
6. 예산 계획
7. 향후 계획
※ 청각장애아동의 균형감각 향상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 내용
6. 예산 계획
7. 향후 계획
Ⅲ. 결론
- 본문내용
-
1) 수화통역에 관한 애플리케이션
수화 통역은 청각 장애인이 청인들과 함께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특히, 수화를 접기 쉽지 않은 청인들과 수화를 사용하는 청각 장애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수화를 사용하지 않는 청인들에게 수화란 생소한 언어이다. 이들에게 수화를 좀 더 친숙한 언어로 만든다면, 수화에 대한 관심과 보급률이 높아져 청각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현재 수화를 배울 수 있는 기관의 수가 많이 않아 확연한 효과를 낼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성 활용하여 수화를 배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보급한다면 더 큰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3) 영상도서를 제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영상 도서란 수화를 언어로 사용하고 있는 청각 장애인이 도서를 대할 때 국문법의 차이로 이해가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만든 것이다. 이는 청각 장애인의 문해 수준 향상과 독서를 통한 간접경험을 확대하고, 지속적인 독서 및 정보 습득을 통하여 청각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청각 장애인의 사회 통합에도 도움을 준다. 이러한 영상 도서를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보급하여 청각 장애인에게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어 사회적응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영욱,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이해』,학지사, 2007.
이규식,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4.
정민정, 『(이론과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보조를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정택진,「청각장애대학생의 수화통역서비스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0. 2
이경희, 「인공와우착용에 대한 청각장애인의 만족도 조사」,명지대 사회교육대학원, 2007.2.
김자경,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공감능력 비교」,『특수아동교육연구』 13권 1호, 한국특수아동학회, 2011.
오원석,서영란, 「일반학급에 통합된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비 장애아동들의 태도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8권 2호, 한국특수아동학회, 2006, pp,1~20
-청각장애아동의 균형감각향상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김영록․이상현․안연준, 「평균대 운동 프로그램이 청각장애학생의 균형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제10권 3호 NO.3, 37-48, 2008.
박흥규 ․ 황병용, 「평균대 운동이 청각장애아동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자연과학연구소논문지』 제8권 제1호, pp.97-104, 2003.
이승민, 「정상아동과 청각장애아동의 전정기능과 동적균형수행력비교」, 『대한물리치료학회지』제12권 제1호, 대한물리치료학회, 2000.
이승민, 「정상아동과 청각장애아동의 전정기능과 정적균형수행력비교」, 『대한물리치료학회지』제11권 제12호, 대한물리치료학회, 1999, pp.29~3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