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론] 아동의 문제 행동의 가정지도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면 장애
2. 틱장애
3. 말 더듬기
4. 선택적 함구증
본문내용
1) 수면 상태에서 *갑자기 깨는 일(삽화)이 반복* 되고, 
이는 주로 주된 수면기간 중 처음 1/3 기간 동안 
나타나며 공황상태의 비명으로 시작된다.
2)삽화 동안 심계 항진, 가쁜 숨쉬기, 진땀 등 
*강한 두려움과 자율신경계 각성의 증후* 가 나타난다. 
3) 삽화 동안 환자를 달래려고 하는 노력에
*상대적으로 무반응* 을 보인다.
4) 꿈의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며 *삽화 동안은 
기억 상실* 이 있다..
5) 이 삽화는 임상적으로 현저한 사회적, 직업적,
  다른 *주요 기능 면에서의 곤란과 장애* 를 일으킨다.

6) 이 장애는 약물(예: 남용된 약, 처방된 약)에 의한 
*직접적인 생리작용이나 일반적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몽유병은 수면 시 이상행동에 속하는 각성 장애를 지칭한다. 
모든 연령대에서 몽유병을 경험할 수 있지만, 주로 어린 시절에 나타난다.

▶말 더듬기란?
말더듬은 순조로운 말의 진행에 있어 일어
날 수 있는 단순한 말의 막힘 그 이상을 말
하는데 말을 더듬는 정도가 심하고 자기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시작되는 것

반복
- ‘어…’ 또는 ‘음…’ 같은 소리나 말을 길게 끌거나
반복하면서 말을 꺼내는 경우, 더 눈에 띄게는 낱말의 일부,
특히 첫 음절을 되풀이하는 경우

2) 연장
- 어떤 때는 아동이 첫 소리를 반복하는 게 아니라 낱말의
첫 소리를 일부러 길게 늘이는 것으로 반복 증상보다
더 악화된 증상. (반복을 회피하려는 방법으로 연장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실제 교육 방법 및 현황3.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의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가. 학교 요인나. 가정 요인III. 결론부록(1~4)참고문헌I. 서 론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오늘날 ADHD 환자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국민 10만 명 당 환자 수는 2003년 40.4명에서 지난해 131.8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 특히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의 ADHD도 매우 심각한데 5세에서 9세 아동의 ADHD 환자가 2003년 10,368명에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
  •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Ⅰ. 서 론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는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를 말한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성장이라 하더라도 생활의 다양성 때문에 그 성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성이 병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어느 부면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대체적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문제행동들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이들이 사춘기의 신체적 성숙과 성 충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정신지체학생의 성적 성숙은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으며 2년 내지 3년 늦게 발달되나 그 발달 단계 역시 일반 아동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성에 관련된 의미와 지식은 정신지체아의 개개인의 지체정도와 상태에 맞게끔 반드시 적절하게 계획하고 재구성되어 실제적이며

  • [교육학] 문제아의 잘못된 행동 치료 사례
  • 문제행동의 실태 (기초선 조사)기초선 조사는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실시하였다. 실시결과 자신의 손을 무는 행동이 평균적으로 하루에 18회로 나타났다.4. 지도 방법이 아동의 경우 일정한 과제 및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면 손을 무는 행동이 감소하거나 나타나지 않으므로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중재방법을 선택하였다. 지도기간은 7월 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1) 지도 내용 (2) 학부모와 교사와의 에듀넷 상담내용학부모 : 오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장상적인 루트를 통해 결혼을 한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