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지리]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지역 재개발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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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연구 과정

3. 두리반과 주변지역에 대한 지역 개관

3.1 두리반의 어제

3.2 오늘날의 두리반

4. 두리반의 경관에 대한 이해

5. 재개발로 인한 갈등 양상

5.1 사건의 개요

5.2 두리반의 입장

5.3 재개발 시행사와 관련 기관 측의 입장

5.4 두리반을 돕는 사람들: 새로운 시위를 만들다

6. 나가기: 결국 합의점에 도달하다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3. 두리반과 주변지역에 대한 지역 개관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연구 대상 지역인 두리반과 그 주변지역인 홍대입구와 동교동 삼거리에 대한 정보와 두리반의 과거와 개발 과정에 의해 변화된 두리반의 오늘날의 모습은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3.1 두리반의 어제


그림 4, 4-1, 4-2 두리반의 과거의 모습, 주인 내외분이신 안종려(52), 유채림(50)씨, 두리반의 칼국수
(출처: 두리반 카페 - http://cafe.daum.net/duriban, 구글 - http://google.com)

두리반은 원래 한 부부가 2005년에 권리금 1억원을 들여 문을 연 칼국수 전문점이었다. 하지만 2006년 신공항철도가 건설되기 시작하면서 이곳을 통과하게 되었다. 마포구청은 이곳은 지구단위계획지로 지정하여 신공항철도 공사를 진행하는 한편 이 근처를 녹지로 재개발할 계획을 세운다. 그 과정에서 두리반을 포함한 일대 상가들이 철거 대상이 되었다.
재개발 구역으로 확정되다 보니 일대의 땅값은 오르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차익을 얻으려는 땅주인들이 개발사업자인 남전DNC에게 토지를 매각하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그 땅 위의 세입자들은 새로운 땅 주인으로써 철거를 위한 퇴거 조치에 의해 자신들의 가게에서 쫓겨날 수밖에 없었다. 두리반의 부부도 마찬가지였다.
당연히 세입자들은 함께 새 건물주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했으나, 2009년 5월 패소 판결을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자료

- 마포구청 홈페이지(http://www.mapo.go.kr)
- [참세상]‘홍대앞 작은용산’ 두리반 승리(2011. 06.08자 김도연 기자)
- 다음 카페 ‘작은 용산 두리반’(http://cafe.daum.net/duriban)
- 법제처 홈페이지(http://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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