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호남선 KTX 건설을 통한 관광산업 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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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부선 KTX 경제적 효과 분석

Ⅲ. 호남선 KTX 경제적 기대효과 분석

Ⅳ. 호남권 관광산업 실태 및 특징 분석

Ⅴ. 호남선 KTX 건설과 관광산업 개발 연계방안 제시

Ⅵ. 사례 연구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볼 때 지역별로 가장 낙후되어 있는 곳은 바로 우리 호남지역이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많은 계획과 변화를 통해 현재와 같이 선진국에 진입하는 결과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는 큰 성장을 이룬데 반해 소득 불균형, 지역 간 경제 불균형 현상 등의 문제 또한 양산하였고,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호남지역은 그러한 지역 경제 불균형의 가장 큰 피해 지역으로서 낙후된 지역이라는 인식까지 생기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우리 지역의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고려해 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지난 2004년 4월 1일 국내 고속철도시대가 열려 사회문화와 국토 공간 구조 및 교통체계, 경제 등에 이르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앞으로 호남고속철도가 개통이 되면 전국적인 고속철도시대를 맞이할 것이며, 국토균형발전과 지역발전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호남지역은 경제뿐만 아니라 철도와 고속도로 등 국가기간교통망체계에서도 소외지역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앞으로 호남고속철도의 개통으로 호남지역의 경제와 교통체계 등 많은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타 지역과의 접근성 향상으로 여러 가지 분야를 중에서도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많은 경제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호남고속철도의 경제적 기대효과를 분석하기 이전에 미리 건설된 경부선 고속철도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추측해 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호남고속철도 신선 개통에 따른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관광산업과 연계지어 전망해보고, 구체적인 발전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춘근, 곽종무. (2005). "KTX 개통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 대구 경북 연구원.
대구신문. (2006. 4. 3).
대구광역시. (2005).
조남건 외, (2003),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국토공간구조의 변화전망 및 대응방안 연구‘, 국 토연.
이용우 외, (2006), “고속철도와 국토공간구조의 변화(Ⅱ)”.
안성진, (2008), “송정리역 주변 고속철도역세권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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