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가정폭력으로 인한 정신질환 사례 및 예방책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가정폭력의 정의

2. 가정폭력의 유형

3. 가정폭력의 법안

4. 가정폭력의 현황

4-1. 가정폭력의 현황
4-2. 가정폭력센터의 현황


Ⅱ. 가정폭력 시설방문과 영향

1. 가정폭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

2. 가정폭력사건의 처리절차 및 치료적 개입

3 가정폭력을 받은 아동성장 사례

4 시설방문


Ⅲ. 결론

1. 가정폭력 예방책과 해결책


본문내용
복사기와 같이 되는 이유는 다시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아하, 서로 의견이 충돌될 때는 폭력을 쓰는 거구나’하고 폭력을 갈등해결의 유용한 수단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저렇게 부모가 폭력을 쓴다면 나도 폭력을 쓸 수 있는 거겠지’하고 폭력에 대해 허용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학습이론가인 반두라가 이러한 주장을 하는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에 비해 간접적인 영향설은 비록 부모 사이에 갈등이 있고 폭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부모가 자식에게 사랑을 준다면 아이가 폭력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맞지만 아이에게는 관심과 사랑을 주는 경우 아이는 친구를 때리지 않는다. 따라서 간접적인 영향설에서는 부모가 갈등하는 모습을 자식에게 자주 보여주면서 자식을 미워하고 적대감을 표시할 경우에 비로소 아이가 친구에게 폭력을 하게 된다고 이야기한다(Harold &Conger, 1997; Hetherington et al., 1992; Wolfe, 1985). 또 부모가 아이를 미워하는 대신 아무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아이는 폭력을 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불안해하고 위축되는 것과 같이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된다고 한다.

나. 또래 친구 괴롭힘
아동의 특성, 부모에 대한 애착 및 부부갈등이 또래 괴롭힘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 본 박보경(2002)의 연구에서는 부부갈등과 또래 괴롭힘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으며 또래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에서 부부갈등이 가장 커다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혜원과 이해경(2000)의 연구에서도 가정에서의 폭력노출은 초등학생들의 또래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중의 하나로 나타났다.


- 성인
성인의 학대에서는 학대를 한 성인과 학대를 받은 성인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김병주(2002). 한국의 가정폭력, 실상과 국가개입
조흥식외 4인. <가족복지학>. 학지사. 1988
김성천, 서윤 역. <현대가족복지론>. 이론과 실천. 1995
이준우, 최희철 공저, 정신건강론, 서현사, 2011
인터넷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설치돼 가해 및 피해 학생 간 분쟁을 조절하게 된다. 이 법안을 살펴보면 주 해결책이 징계위주이고 예방교육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한 피해학생 보호 대책이나 전문 상담교사에 대한 규정이 미비하고 예산에 대한 대책이 없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집단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런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학교, 가정, 사회의 노력과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종합적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0점).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20점).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5점).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폭력, 친모 및 언니의 가출, 부의 재혼, 계모와의 갈등 등의 복잡한 가정환경에 대한 부적응, 잦은 무단결석, 학업흥미상실 등으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가출기간동안의 생활비를 벌기 위해 10회 정도의 청소년성매매(원조교제)를 하였으며 이에 대한 죄의식이 결여되어 있고 방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문제는 성폭행으로 시작한 성의 접촉으로 인하여 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자신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과 알코올가족
  • 가정폭력에 관련된 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들 이론을 하나의 이론으로 볼 것이 아니라 모두가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① 생물학적 원인 : 공격적 성향을 증가시키고,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에 문제가 초래되는 경우 폭력행동이 증가 할 수 있다. 유전적인 폭력성, 간질발작, 뇌졸중, 교통사고로 인한 두부손상, 알코올중독, 약물중독이나 금단상태 등 생물학적인 요인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② 심리적 요인 * 정신병리 및 성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