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가정폭력으로 인한 정신질환 사례 및 예방책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가정폭력의 정의
가정폭력의 유형
가정폭력의 법안
가정폭력의 현황
-1. 가정폭력의 현황
-2. 가정폭력센터의 현황
Ⅱ. 가정폭력 시설방문과 영향
가정폭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
가정폭력을 받은 아동성장 사례
Ⅲ. 결론
가정폭력 예방책과 해결책
시설방문
본문내용

① 가정폭력 예방 강화방안
1)사회문화적 규범개선
2)가정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강화
② 가정폭력법상의 개선방안
1)가정폭력에 대한 통합적 시각 접근
2)입법구조의 개선방향: 일원화
3)보호시설의 업무의 한계 확대
4)치료비에 대한 구상권의 행사에 대한 개선
5)자녀에 대한 적극적 조치를 실시



③ 가정폭력 지원시스템의 개선방안
1)효율적인 치료시스템의 정비
2)피해자 지원 시스템의 확충
3)유기적인 협력체 구축

-남성폭력에 대한 이해, 폭력의 개념과 형태, 폭력의 주기
-남성의 권력과 통제, 성역할 사회화, 범죄로서의 폭력
-음주와 폭력의 관계, 폭력이 아동과 가정에 미치는 영향
-분노관리: 분노의 원인과 형태, 분노와 폭력과의 관계, 분노관리기법의 훈련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원인과 형태, 스트레스와 폭력과의 관계, 스트레스 관리기법의 훈련
-갈등해결방법: 효과적인 갈등해결기법 훈련
-의사소통훈련: 효과적인 의사소통기법 훈련, 자기주장 훈련, 의사결정 방법 훈련
-프로그램 평가 및 사후관리 계획, 재발예방계획, 지지체계 활동방안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설치돼 가해 및 피해 학생 간 분쟁을 조절하게 된다. 이 법안을 살펴보면 주 해결책이 징계위주이고 예방교육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한 피해학생 보호 대책이나 전문 상담교사에 대한 규정이 미비하고 예산에 대한 대책이 없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집단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런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학교, 가정, 사회의 노력과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종합적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0점).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20점).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5점).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폭력, 친모 및 언니의 가출, 부의 재혼, 계모와의 갈등 등의 복잡한 가정환경에 대한 부적응, 잦은 무단결석, 학업흥미상실 등으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가출기간동안의 생활비를 벌기 위해 10회 정도의 청소년성매매(원조교제)를 하였으며 이에 대한 죄의식이 결여되어 있고 방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문제는 성폭행으로 시작한 성의 접촉으로 인하여 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자신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과 알코올가족
  • 가정폭력에 관련된 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들 이론을 하나의 이론으로 볼 것이 아니라 모두가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① 생물학적 원인 : 공격적 성향을 증가시키고, 충동을 조절하는 능력에 문제가 초래되는 경우 폭력행동이 증가 할 수 있다. 유전적인 폭력성, 간질발작, 뇌졸중, 교통사고로 인한 두부손상, 알코올중독, 약물중독이나 금단상태 등 생물학적인 요인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② 심리적 요인 * 정신병리 및 성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