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론] 학생 1인당 교육비와 투표율 상관관계 분석 및 교육이 투표율에 미치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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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1.1 연구 목적


2. 연구 문제
2.1 연구 주제
2.2 가설


3. 연구 대상
3.1 연구 대상


4. 분석
4.1 각 국가별 1인당 교육비
4.2 각 국가별 투표율
5.3 각 국가별 1인당 교육비와 투표율의 상관관계


5. 결론
5.1 연구 한계
5.2 연구 의미

본문내용
2.2 가설
(가설) 1인당 교육비가 높을수록 투표율은 높을 것이다
* 독립변수 : 1인당 교육비
* 종속변수 : 총선 투표율
우리 조는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정치참여에 적극적일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교육과 정치참여를 나타내는 지표로 다른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1인당 교육비’를 교육 수준의 지표로, ‘총선 투표율’을 정치참여의 지표로 삼아 이 둘의 상관관계가 어떠한 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3. 연구 대상

3.1 연구 대상
3.1.1 표본국가
본 연구에서는 OECD국가들 가운데 의무투표제를 시행하지 않는 국가들을 그 표본으로 정하였다. 먼저 OECD국가들로 그 표본을 한정시킨 것은 OECD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통계자료가 객관적이고 정확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의무투표제가 시행되는 국가들의 투표율은 자국의 교육수준과 상관없이 90%에 육박하는 높은 투표율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본 연구의 주제와 부합하기 위하여 의무투표제가 시행되는 국가들은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OECD국가들 중 의무투표제 시행국가를 제외한 핀란드, 스웨덴, 한국, 노르웨이, 일본, 미국, 아일랜드 공화국, 독일, 영국, 슬로베니아, 포르투갈, 에스토니아,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 덴마크, 아이슬란드, 뉴질랜드 등 총 18개 국가를 표본국가로 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단행본
고경민, 『현대 정치과정의 동학』, 인간사랑, 2005.
김창희, 『비교정치론』, 삼우사, 2005.
엄기홍, 『투표행태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9.
이정희, 『지구촌의 선거와 정당』,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7.
조찬래, 『가치변화에 따른 투표행태』, 집문당, 2003.
홍득표, 『현대정치과정론』, 한국학술정보, 2009.
Sidney Verba and Norman H, 『Participation in America : Political Democracy and Social Equality』, Univ of Chicago Pr, 2007.

논문
이은영, 「유권자의 투표의사와 투표결정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재화, 「공직선거의 투표율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참 고 자 료 ◈

민주주의▪선거 지원 국제기구(IDEA) 홈페이지 (http://www.idea.int)
OECD 공식 홈페이지 (http://www.oec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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