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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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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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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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마케팅 전략

Ⅰ. 제품기반 마케팅 전략

1. 풍부한 제품 정보제공
2. 가상체험 제공
3. 브랜드 인지제고
4. 제품 가격의 다양화

Ⅱ. 고객기반 마케팅 전략

1.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2. 적극적인 커뮤니티 활용
본문내용
인터넷 마케팅 전략

전자상거래가 도입되면서 진행된 인터넷 비즈니스 규모의 확대는 자연히 기업의 인터
넷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마케팅 활동의 확대를 수반하고 있다. 기업은 디지털 환경에서
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전환과 능동적 시장창조 능력을 길러야만 변화하는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들은 전자상거래의 기초가 되는 기업의 웹사이트 구축과 제
작 등에 대한 예산 투입을 시작으로 실질적인 온라인 마케팅 촉진 활동에 대한 예산 투입
비율을 점차 증대시키고 있다.
기존에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을 위해 사용해 온 요인들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믹스라
불리는 4P,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및 장소(place)또는 유통을
말한다. 제품은 기업이 판매하는 물리적 상품이나 서비스를 말하고 가격은 고객이 제품
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을 말한다. 촉진은 광고나 홍보를 포함하여 제품에 관한 내용을 전
달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장소는 분배에 관련된 것으로 여러 장소에 제
품이 놓여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 마케팅 전략을 위한요인에는 기존의 마케팅 믹스인 4p에 더하여
통신(communication)이 포함되었다. 통신 기능을 유발시키는 인터넷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원하는 고객에게 제공하거나 고객들의 요구사항이나 불평 등을 실시간으
로 접할 수 있는 등 예전에는 마케팅 담당자가 상상하지도 못했던 고객과의 교류나 고객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주고 있다.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에는 기업이 브랜드 이름을 만들
고, 가격전략을 세우고, 제품에 대한 촉진을 하고, 분배나 배송에 대한 정리를 하는 데만
여러 해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인내를 요하는 과정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요구하였다.
예를 들자면 제품개발자는 제품 특성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제 때 알 수 없기 때문에 고
객의 흥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번에 걸쳐 제품을 새로 설계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야 하였다. 그러나 기업이 웹사이트를 사용하면서 고객들과 직접적이고 효과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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