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전통문화] 조선의 남과 여 사랑과 결혼-현대사회 인간관계의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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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8.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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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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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문제의 제기
(1)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 - 피상적인 인간관계
(2)연애와 결혼은 별개? - 이해타산적인 사랑
(3)심각한 이혼문제 - 배려와 인내의 부족
2.보고서의 전제
Ⅱ.대안의 제시
1.유학에서 찾는 인간관계
(1)소통하는 관계, 친밀한 관계 - 인(仁)
(2)도의와 이익의 조화 - 견리사의(見利思義)
(3)인내와 배려의 미덕
(3)-1 고난을 인내하는 자세
(3)-2 부부유별(夫婦有別)에 대한 오해
2.해결방안 - 유학의 현대적 재해석
(1)진솔하고 친밀한 관계
(2)낭만과 현실의 조화와 양보
(3)서로 인내하고 배려하는 상생의 관계
(3)-1 유학사상의 재해석
(3)-2 소통(疏通)의 현대적 적용 : 이혼숙려제도
Ⅲ.결어
1.내용의 정리
2.맺음말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본문내용
-
마지막 네 번째로는 자녀양육과 교육문제가 있다. 자신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이혼가정의 자녀가 된 자녀들은 연령에 따라 여러 가지 심리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이혼가정의 자녀는 발달의 퇴행, 의존성, 대소변 못 가리기 등의 태도를 보이며 아동 특유의 자기중심성 때문에 부모의 이혼을 자신의 잘못이나 자신의 어떤 행동 때문이라 생각한다. 이들은 부모의 재결합에 대한 강력한 열망을 갖는다. 부모에 대하여 분노를 느끼며 그것이 학교에서 폭발할 때는 친구들로부터 멀어질 수가 있다. 이혼한 부모들은 편부모로서의 역할 모델밖에 제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이성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길러 주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혼 자녀들이 갖는 왜곡된 자아정체성, 정서적인 혼란, 이성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와 결혼에 대한 거부감의 문제는 성년이 되어서도 흔적으로 남게 되는 아픔이다.
현대사회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다원화됨에 따라, 이혼에 대한 안 좋았던 인식들도 많이 완화되었고,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극단적 개인주의의 팽배와 가정에 대한 책임의식의 결여 등 여러 요건들이 맞물려 이혼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혼 문제는 앞서 살펴본 첫 번째, 두 번째 문제점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과연 현대사회가 과거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고, 유학적 관점에서 이에 대하여 어떻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2.보고서의 전제
이번 보고서의 가장 큰 주제이자 표제가 되는 ‘조선의 남과 여, 사랑과 결혼’에 대해서 논의를 할 때에는 단순히 문언적인 표현에 구애받아 ‘남과 여’, ‘사랑과 결혼’에만 국한해서 논의할 것이 아니라, 보다 더 확장하여 현대사회의 인간관계 전반에 관하여 논의하는 것이 보다 유익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문제를 제기함에 있어서도, 예컨대, ‘현대사회의 쉬운 연애’를 언급하고, 나아가 ‘피상적인 인간관계’라는 보다 포괄적이며 상위범주의 문제점을 언급하였으며, 해결책 내지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서도 비단 남녀문제에 국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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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안은수 『동양 고전에 보이는 부부의 원형 - 주역과 중용을 중심으로』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성대출판부, 2001
-김성기․최영진 외 10인『지금, 여기의 유학』성대출판부, 2006
-김교빈․이현구 저 『동양철학 에세이』동녁, 1993
-김교빈 저 『한국철학 에세이』
-사중명 저 『유학과 현대세계』서광사, 1998
-『시경(詩經)』
-『논어(論語)』 팔일편(八佾篇)
-『논어(論語)』 이인편(里仁篇)
-『논어(論語)』 헌문편(憲問篇)
-『논어(論語)』 옹야편(雍也篇)
-『순자(榮辱)』 영욕편(荀子篇)
-『중용(中庸)』 20장
-『의례(儀禮)』의 본명편(本命篇)
-『주역』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hjhwang119/11006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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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15066
-헤럴드 뉴스 http://pann.news.nate.com/info/250999236
-제주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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