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조직의 개념, 등장배경, 특징, 기본체계, 기반구축방법, 발전단계,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학습조직이란?
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3. 학습조직의 특징
4. 학습조직화의 기본체계
5. 학습조직의 기반 구축 방법
1) 1단계 : 뚜렷한 리더십의 구축 (Visible Leadership)
2) 2단계 : 사고력의 개발 (Thinking Literacy)
3) 3단계 : 기능적 근시안의 극복 (Overcoming Functional Myopia)
4) 4단계 : 팀 활동을 통한 학습
5) 5단계 : 실행자로서의 관리자 (Manager as Enablers)
6. 학습조직 발전단계
7.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1) 학습조직의 성과
2) 학습조직구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학습조직이란?
학습조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지만 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 전후로 꾸준히 모색되어 왔다. 이론적 토대는 Dewey(1933)의 비형식 학습이론과 Argyris와 Schon(1996)의 조직학습이론에서 출발한다. 비형식 학습은 문제의 발생, 분석, 전략의 선택과 새로운 학습 등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과 조직 차원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말한다. Dewey의 비형식 학습에서는 학습이 발생하는 요소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이 되며 나아가서 환경의 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습 조직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학습조직의 시작은 조직학습이 시초였다.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에서 단일 순환학습과 이중 순환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조직에서의 인간행동 변화와 조직의 변화현상에 대한 학습론적 이해로서 조직학습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는 문을 열었다(박광량, 1993).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유입되는 정보, 학습의 과정과 결과 등에 대한 내면적․외면적 특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정무권, 2005). 학습조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기업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진 것은 Senge(1990)가 시스템적 사고 관점에 입각하여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를 기업현장의 학습조직 논의로 전환시키면서 부터이다(장영철, 허연, 2005). 이후, 학습조직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이의 효과적인 활용여부가 장기적인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조직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의 효과적인 추진 방법 중의 하나로 배우는 문화를 조직내부에 정착시켜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미래의 기회발견을 위한 학습력의 극대화는 조직의 생존 조건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조직의 성장 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동력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며. 조직의 학습능력은 전략적 실천행위를 설명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지식사회의 지식 노동자들이 습득하고 있는 지식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광의의 측면에서 학습사회, 협의의 측면에서는 학습조직의 출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유영만, 1995). 그러나 학습조직은 이상적인 개념으로 실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의 의견으로 모아지기 힘든 실정이다.
Watkins와 Marsik(1993)은 학습조직이라는 개념 자체가 아직 연구 초기단계이고 현재는 그 개념을 조각하여 완성해 나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권석균,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1996.
• 김진관, 학습조직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1997.
• 박광량, 학습조직의 측정과 구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1994.
• 박광량,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학습조직, 그리고 학습인, 삼성경제연구소, 1996.
• 손태원․전상길, 학습군과 조직유효성과의 관련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96.
• 예병학, 군용헬기 정비부대의 학습조직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03.
• 유영만,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고도컨설팅그룹, 1995.
• 장영철․허연, 인적자원개발체계와 기업성과간의 관계, 한국인사관리학회, 2005.
• 정무권, 공무원 교육의 뉴패러다임화, 한국노동연구원 뉴패러다임센터,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성숙도 검사
-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의 이유와 현황, 이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을 본인의 견해로 작성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일 가정양립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