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구 및 영상문법 분석(영화 인셉션)] - 시놉시스, 케릭터(등장인물), 스토리, 편집기법 분석, 샷 분석, 미장센, 셔레이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품 개요 (p. 3)
※용어정리 (p. 4)

2. 세부 작품 구성 (p. 6)
※관계 구조도 (p. 5)

3. 편집의 기본 원칙
가. 180도 법칙 (p. 14)
나. 시선의 일치 (p. 16)
다. 동작 행위의 일치 (p. 17)
라. 움직임 방향의 일치 (p. 17)

4. 고전적 편집 기법
가. 설정 – 분절 – 재설정 샷 (p. 19)
나. 시점 편집 (p. 20)
다. 숏 사이즈의 변화 (p. 21)
라. 30도의 법칙 (p. 21)
마. 시공간의 전환 (p. 22)
바. 교차 편집 (p. 23)
사. 5도의 법칙 (p. 28)

5. 화면의 구도
가. 심리적 클로저 (p. 29)
나. 루킹룸 / 노즈룸 (p. 30)
다. 헤드룸 / 풋룸 (p. 30)
라. X축 배치 / Z축 배치 (p. 31)

6. 미장센 분석 (p. 32)

7. 셔레이드 분석 (p. 34)
※상징적 의미 (p. 37)

8. 특이한 기법 (p. 39)
본문내용
※상징적 의미※
토템
정의: 영화 인셉션 속에서 토템은 현실과 꿈을 구별하는 도구이다. 현실에선 토템 팽이는 빙글빙글 돌다가 결국 회전을 멈추고 팽이는 쓰러진다. 꿈에서는 토템 팽이는 영원히 계속해서 회전 할 수 있다. 즉 토템 팽이는 현실에서는 물리법칙이 작용하지만, 꿈속에서는 물리법칙이 무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 특이한 기법 ◈
필름 편집
최근 영화는 필름을 자르고 붙여서 편집하는 선형(linear) 편집보다 디지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편하고 빠르게 편집하는 비선형(Non-linear) 편집을 사용하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계에서 선형편집을 사용하는 감독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대표적인 선형편집으로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다. 그 이유는 돈과 시간을 지불하고 자신의 영화를 보러오는 관객을 위해 우리도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문서 내 기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문법-영화 `이터널 선샤인`속 미장센, 셔레이드와 편집기법
  • 목차1. 영화소개 1)영화선정의 이유2)영화소개3)줄거리2. 오프닝, 엔딩, 시퀀스분석3. 편집의 기본원칙 4. 고전적편집 기법5. 화면의 구도 6. 몽타주7. 미장센 8. 셔레이드9. 특이한 편집기법1. 영화소개1)영화선정의 이유 저희 조가 ‘이터널선샤인’을 분석하게 된 이유는 ‘이터널선샤인’은 조엘과 클레멘터안이라는 남녀간의 로맨스물이지만 여느 로맨스 영화 달리, 서로에게 상처를 받아 서로에 대한 기억을 지우는 내용에서 다양한 기법을

  • 영상문법-영화 `이터널 선샤인`속 미장센, 셔레이드와 편집기법
  • 기법설정샷/분절샷/재설정샷시점편집샷 사이즈의 변화30도 법칙Ⅰ30도 법칙Ⅱ30도 법칙 파괴디졸브페이드 인페이드 아웃교차편집화면의 구도심리적 클로져심리적 클로져루킹룸리드룸헤드룸풋룸X축 배치Z축 배치랙 포커스딥 포커스하이 앵글로우 앵글로우키미장센 분석색채미장센 – 붉은색미장센 - 노란색점프 컷시간의 압축 - 몽타주시간의 압축 – 패스트모션롱 테이크셔레이드 분석셔레이드셔레이드셔레이드 - 인물특

  • 영상문법-영화 `본얼티메이텀`속 미장센, 셔레이드와 편집기법
  • 편집과 1,2초 사이에 변하는 카메라 각도, 사이즈는 분석에 있어서 힘든 부분이기도 했다. 그런데 단지 속도감을 위해 빠르게 편집된 줄 알았던 쇼트들에서 미묘한 질서를 느끼고, 인상 깊은 장면들이 어떤 쇼트가 사용되고, 어떤 편집기법들이 사용되었는지 하나씩 알아갈 때마다 영화를 보는 즐거움 뿐 아니라 분석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1.작품 개요2.작품 구성3.영화 분석3-1 기본적 기법과 그 의미3-2.미장센, 셔레이드3-3 본 얼

  • 그리피스의 영화 『국가의 탄생』에 대해
  • 영화 평론가들은 에드윈 포터의 ‘아메리카 소방수의 생활’과 ‘대 열차 강도’에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편집의 기원을 찾고 있다. 멜리에스는 각 장면들을 순차적으로 연결만 했을 뿐 편집을 통해서 의미표현을 하거나 보다 상승되는 영상적 효과를 가져온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멜리에스의 ‘달세계 여행’과 포터의 ‘대 열차 강도’를 비교해 보면 분명한 차이를 알 수 있다.‘달세계 여행’의 스토리를 도식화하면 “과학자들의 회의 - 로켓을

  • <올드보이> 분석 및 감상
  • 등장인물들의 명연기 또한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우리는 영화를 보는 내내 최민식의 광기에 완전히 고정되어 버린다. 이 영화는 박찬욱의 영화이기도 하지만 최민식의 영화이기도한 것이다. 이렇듯 훌륭한 감독과 훌륭한 배우의 존재는 칸의 쾌거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영화 의 주체 소멸에 관한 서사론적 연구」 / 서은선 / 한국문학논총「 한 스타일리스트의 만화같은 상상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