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운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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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인터넷 마케팅 운영 전략

Ⅰ. STP 전략

1. 인터넷 시장 세분화
1) 시장 세분화의 목적
2) 시장 세분화의 절차
2. 목표 시장의 설정
1) 목표 시장 선정 기준
2) 목표 시장 선정 대안
3. 포지셔닝
1) 포지셔닝 개념 설정
2) 포지셔닝과 마케팅 믹스

Ⅱ. 고객 맞춤 전략

1. 초기 방문 고객 확보
2. 1:1 관계 마케팅 전략의 전개
3. 고객 DB 활용

Ⅲ. 고객 유지 전략

1. 다양화 전략
2. 차별화 전략
3. 효율화 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터넷 마케팅 운영 전략

1. STP 전략

좀더 새롭고 풍부한 정보와 지식을 찾아 사이트를 여기저기 항해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경쟁이 매우 심화되어 유사한 내용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많아지고 있다. 즉,
인터넷에 의하여 치열한 경쟁과 고객의 다양화의 속도가 가속되고 있다. 인터넷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고 성장 발전하기 위하여는 치밀한 전략적 계획과 실행, 그리고
새로운 사고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제한된 기업의 자원(인적 ․ 물적 ․ 재무적 자원과 정보
등)으로는 고객 반응을 충분하게 추적하거나 접근할 수가 없으며, 또한 경쟁자들의 모든
시장에 대하여 한 기업에서 대응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터넷 마케팅의 운영 전략의 방
향을 체계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마케팅의 운영 전략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인터넷 마케팅에
있어 운영 전략의 모색은 이른바 브라우저에까지 나타나기 전까지, 즉 백 오피스(back
office)에서 자사가 취하게 되는 운영 전략인 STP 전략이다. 또 다른 하나는 브라우저를
통하여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까지, 즉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에서 운영 전략으로
고객 맞춤 전략(customization strategy)과 고객 유지 전략이 있다.
STP 전략이라 함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목표 시장 설정(Target Market), 포지
셔닝(Positioning)을 일컫는 것으로, 인터넷 마케팅의 경우에도 고객이 점차 매체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효율적인 마케팅 관리를 위하여 적용되어야 할 논리이다.
고객 맞춤 전략은 고객과 1:1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고객의 자사 웹 사이트에 대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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