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영학의 정의와 목적 및 성격,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스포츠 경영학의 기초

Ⅰ. 스포츠 경영학의 정의

1. Zeigler & Bowie
2. 우토정언
3. 북미 스포츠 경영학회(NASSM)

Ⅱ. 스포츠 경영학의 목적

Ⅲ. 스포츠 경영학의 성격

Ⅳ. 스포츠 경영학의 발달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스포츠 경영학의 기초

1. 스포츠 경영학의 정의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 스포츠가 대중화, 보
편화되어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자리잡게 된 계기가 산업혁명이라 할 수 있다.
산업혁명 이후 가속화된 산업화, 도시화, 자본화, 교통 ․ 통신의 발달 등과 같은 변화의 물
결은 현대 스포츠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특히, 국내에서 TV가 보편화된 1980년대 이후 스포츠는 점차 유망 상품으로 각광받아 프로 스포츠 구단을 포함한 스포츠 조직체들이 스포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의 경제적 요소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중대되고 전체
산업의 범주 속에서 스포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스포츠의 경제적인 요소를
효율적으로 다를 수 있는 스포츠 경영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스포츠경영은 스포츠와 경영이라는 두 개의 기본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기획하고, 조직하고(organizing), 지도하고, 평가하는 기능이 스포츠와 관련된 활동이나 스포츠 제품의 생산 혹은 스포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서 이루어질 때 이러한 활동을 스포츠 경영으로 정의한다. 스포츠경영학은 이러한 활동들의 이론과 적용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체육학과 경영학을 핵심으로 하여 여러 분야가 전문화되고 특성화됨에 따라 현대산업사회의 일반적 현상으로 자리잡은 학제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경영학이 Business Administration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과는 달리 스포츠경영학은 Sport
management라는 명칭을 쓴다. 이것은 경영학자들이 Administration(경영 또는 행정)이
Management(경영 혹은 관리)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개념이라고 주장하고, 스포츠경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특징과 현황 및 효과에 관한 사례 분석
  • 스포츠 마케팅은 엄밀하게 스포츠 스폰서십이라고 말하며 스포츠 스폰서십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나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동선수나 팀, 연맹, 협회, 스포츠 행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기획, 조직, 실행, 통제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흔히 이야기하는 스포츠 마케팅은 바로 이 스포츠 스폰서십을 지칭하는 것이다.Ⅱ.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과정역사적으로 스

  • [경영론] 국제경영론, 테마파크경영론, 스포츠경영론, 학교경영론, 학급경영론, 특수학교경영론, 지식경영론, 경영조직론, 경영환경론, 경영자혁명론, 어업생산 경영관리론, 바나드의 경영자기능론, Fayol(페이욜)의 경영과정론 분석
  • 과정을 개발하고 이들이 장차 직업전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그 이외에도 교육과정에 운영에 필요한 교구설비의 정비 및 개발, 교직원 관리, 학교(급) 운영을 위한 재정 관리 등을 수 있으나 모두 생략하고 특수교육 대상, 교육과정 및 직업교육 문제만 다루기로 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특수교육 대상을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에 의하여 1.시각장애 7.학습장애, 8.기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정하는 장애라고 했

  • 대학생들의 여가 스포츠 활동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 발달하는 시기 이며 정신적으로 감정이 안정되고 침착성을 가지며, 이해력이 발달하고 지도자적 성격이 발달하며 정의감과 합리성이 강해진다. 이는 조직화된 놀이 체제로서 스포츠가 사회의 변동 및 발전과 밀접한 가치를 수용하며 내면화시키는 중요한 사회제도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화 과정의 역할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사회 집단의 한 구성원이 되어 집단에 잘 적응하며, 특정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화를 터득하는 과정

  • [레저산업론] 국내리조트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및 경영. 형설출판사, p.49.58.9) 이형우 외(2007).최신 리조트사업 관리론. MJ미디어, pp.12-15.10) 2005.2.16강원일보, 金昌宇기자cwookim@kwnews.co.kr11) 김용운(2006).국내리조트개발 제도개선 방향의 전문가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세종대 관광대학원,p.67.12) 이경호(2005).복합리조트 개발 특성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p.99.13) 박선현 외(2008).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p.36.14) 엄상권(2001).국내 리조트시설 현황 및 특성

  • [경영] 조직문화
  • 정의된다. 조직의 개념적 특성은 목표지향성, 분업과 통합의 합리적 활동체계, 구조와 과정을 포함한 사회적 단위, 그리고 일정한 경계(boundary)가 있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Newton의 기계론적 우주관에 입각한 기계로서의 조직을 말할수 있는데 전통적인 조직의 정의는 고전적 조직이론은 조직의 목적이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세부적인 과업으로 분할(분업의 원리에 입각 한 세분화 및 전문화)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총체적인 목적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