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개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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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개혁 방향

Ⅰ. 평생교육제도의 유형

1. 통제모형
2. 사회주의 모형
3. 복지모형
4. 시장모형

Ⅱ. 평생교육제도의 개혁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개혁 방향

1) 평생교육제도의 유형

평생교육제도는 그 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조건과 이해관계를 달리하
는 집단 간의 세력 구도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전개된다. 자기 나라의 특성에
맞게 나라마다 서로 다른 목적을 지향하고, 서로 다른 방식으로 관리되는 평생교
육제도를 만든다. 이처럼 나라마다 다른 평생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나 유사한
성격으로 분류하여 유형화하면 일반적으로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물론
그 분류기준이 무엇이냐에 따라 유형의 종류는 달라지게 마련이다.
평생교육제도의 유형을 살펴보면, Griffin(1987)은 현재의 평생교육이라 정의되
고 있는 성인교육을 주요 교육 대안책으로 제시하면서 성인교육정책을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것은 시장모형(market model), 진보 ․ 자유 ․ 복지모형(progressive-
liberal-welfare model), 사회통제모형(social control model)인데, 이는 평생교육제도의 특성들을 상당히 반영하였으나 교육학자들로부터 모형 분류의 기준이 모호
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Green(2000)은 유럽에서 전개되고 있는 평생학습사회의 제도 형성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평생교육에 관한 기본에 기초하여
국가가 정책과 재정에 관한 결정을 주도하는 국가주도 모형(state-led model), 국
가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평생교육의 수요와 공급을 사장원리에 맡기는 시장주도
모형(market-led model), 전문직 단체, 노동조합, 경제단체, 시민단체 등 평생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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