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마케팅의 관계와 의미 및 발달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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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와 마케팅

미국의 저명한 경영학자 드럭커(P.F. Drucker)교수는 오늘날과 같은
경쟁시대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마케팅과 혁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최근 들어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만족, 소비자 가치창조, 소비자
제일주의 등을 기업의 경영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예전과 비교해볼 때 소비
자의 입장에서는 기업에 따라 실행에 차이는 있을지라도 "소비자는 왕"이라
는 말을 실감하게 된다. 기업에서 표방하는 이러한 구호에서 보듯이, 오늘
날 기업경영의 기본개념은 종래의 기업중심의 밀어내기식 사고에서 소비자
를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소비자중심의 사고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
를 중심으로, 소비자와 밀접하게 지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의 가치
를 창출하여야만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게 된다는 마케팅형 중심 사상으로
기업의 체질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중심의 사고는 기업과 같은 영리기관 뿐만 아니라 대학, 병원, 공공기관, 지
방자치단체 등과 같은 비영리기관에서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에서 그들이 수행하고 사업의
성격이나 유형 또는 사업규모에 관계없이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
기업 내지 마케팅조직으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패 모든 영역에서 그토록 중요하게 인
식되고 있는가? 본 자료에서는 마케팅의 의미와 관련 개념을 알아보고, 마케
팅개념념의 시대적 변천과 마케팅관리활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해보기로
한다. 아울러 마케팅활동의 사회적 ․윤리적 차원을 고찰하고, 마케팅 기법
의 확장된 시각과 적용영역을 살펴본다.

제 1절. 마케팅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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