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의 기업소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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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Ⅱ. 삶의 질 확보를 위한 소비문화

Ⅲ. 소비시장 환경의 변화

1. 소비의 양적 확대와 질적 변화가 동시 진행
2. 소비시장의 글로벌화 가속
3. 소득 양극화가 소비의 양극화를 초래
4. 디지털화에 따라 소비자의 지적 능력이 성숙
5. 질적 풍요를 추구하는 가치관이 확산
6. 고령화, 저출산 등에 따른 특정 시장 부상

Ⅳ. 유명 브랜드 선호도 급증

Ⅴ. 기업의 시장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1. 소비자의 변화를 정확하게 읽고 기회를 선점
2. 빠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 경영체제를 구축
3. 소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망각하지 않도록 조심

Ⅵ. 소비자의 두 얼굴, 소비자행동과 잠재의식

Ⅶ. 소비자 세분화

Ⅷ. 최근 소비 트렌드

1. 여성소비자
2. 신 자린고비족
3. 블루슈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지난 40여 년간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문턱으로, 빈곤사회에서 대량소비사회로, 공급자중심에서 소비자중심의 시장체계로 이전되는 거시적인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소비구조와 행동도 굉장히 달라졌다. 만들면 그냥 팔리던 시대에서 이제는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창출하는 시대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물자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했던 시절에 살았던 소비자들은 물건을 손에 넣는 그 자체
에 만족감을 느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순응할 뿐이었다. 그러나 '삶의 질'을 추구하
는 1990년대의 소비자들은 예전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한 욕구를 끊임없이 요구
하고 있다.
민간 소비자단체들의 활동이 활기를 띠기 시작한 1979년 당시 소비자연맹 고발창구에 매월 접수된 고발 건수는 고작 50-60건에 불과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지금은 어떻게 변했을까? 한국소비자연맹의 2007년 소비자상담건수는 77,399건으로 2006년 73,351건 대비 5.5%가 증가했다(서울 의류. 세탁물 심의 의뢰건 64,233건 제외).
2007년 접수된 고발은 상술에 있어서는 무료상술, 이벤트상술, 추가계약 강요, 이전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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