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Ⅰ. 사회과 정치교육 목표로서 민주적 시민상

Ⅱ. 정치교육 내용의 구성 방향

Ⅲ. 정치교육 방법의 문제

Ⅳ.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설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회과 정치교육의 방향

인간은 정치적 존재이므로 정치 현상의 편재성(ubiquity)은 주지
의 사실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자신들이 존재
하는 정치 세계에 대해 이해하기를 원하는 강력한 호기심이 있으며,
주어진 상황 속에서 가능한 한 현명하게 선택하고 행동하기를 바란
다(Dahl, 1991: 1).
이에 근거하여 사회과 정치교육은 민주정치체계의 정치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시민적 소양을 교과 영역목표로 추구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인
간의 지적, 본능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준다는 의미와 아울러 정치체
계 자체의 유지와 발전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에서 시민과 사회과 교육의 방향
  • 사회과 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강의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지금까지 알게 된 내용과 새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한국사회의 특징1. 한국사회의 특징한국사회는 수 천 년의 역사 중에서도 지난 60여 년 동안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가장 역동적이면서도 큰 변화의 물결을 지나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며 지금도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급변의 시대를 겪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시대의 흐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 • Ⅱ. 단원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 1. 단원분석1). 선정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학습 내용대단원 지도계획대단원 내용 흐름2.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단원 재구성의 배경• • • 1. 통일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향2. 재구성의 방향1) 학문적 관점① 체제중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② 사회문화접근법의 적용2). 학습자 상황① 초등 사회과의 성격 및 특성② 발달단계 특성3). 사회적 요구Ⅳ. 재구성된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서 론사회과의 범위는 매우 넓다. 지리,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사회과에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학습한

  • [공통사회교육론] 공통사회를 이수하는 어느 예비교사에 대한 연구
  • 교육론은 학문적인 체계가 깊이를 확보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공통사회 교육과정을 이수한 이후에도 학생들은 자신의 비전공영역을 가르칠 수 있는 전문성과 자신감을 갖추기 어려운 현실에 처해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역사과가 사회과에서 분리 독립하면서 현재 공통사회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회의가 확산되고 있다.연구자는 이러한 상황을 두고 공통사회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필요성을 느꼈다. 본 연구는

  • [사회교과교육론] 사회과의 가치교육
  • 교육의 특징: 도덕 판단력 그 자체보다는 도덕적 행동의 실천 중시 함① 타자의 삶의 조건에까지 감정이입 ② 뜨거운 인지(hot cognition) 강조 ③ 상향식 추론(bottom-up reasoning) ☺ 감사합니다!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역할과 한계가치와 가치관의 의미와 특징(1) 가치와 가치관의 의미(2) 가치관의 특징 가치교육의 방법1 언어적 교훈주의 접근법(1) 의미와 특징(2) 교실에서의 지도: 구체적 수업 사례(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