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과 시민사회 관계) 시장에 대한 견제세력, 신자유주의와 기업의 특권 및 가버넌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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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시장과 시민사회 관계

Ⅰ. 시장에 대한 견제세력

Ⅱ. 신자유주의와 기업의 특권

1. 노동조합의 도전
2. 일반시민의 불신
3. 언론과 여론의 불신
4. NGO의 도전
5. 정부정책의 변화

Ⅲ. 신자유주의와 가버넌스 모델

1. 신자유주의 모델
2. 가버넌스 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과 시민사회 관계

시장(기업)과 시민사회(NGO)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전자에 대한 후
자의 지속적인 도전에서 그 뿌리를 찾아볼 수 있다. 국가의 구속과 규
제로부터 해방된 기업은 자유로운 영리활동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비윤
리적, 비공익적 비즈니스를 하며 소비자와 지역사회에 피해를 입히는
일이 늘어나면서 NGO의 강력한 도전을 받는다. 이에 대해 기업은 사
회공헌과 윤리경영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며 기업의
생존전략을 모색하는 과정에 있다.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
의 개념이 그것이다(주성수 2003a).


I. 시장에 대한 견제세력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고 동구에 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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