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의 개념과 유형 및 절차, 지각도 작성방법 및 관광상품 포지셔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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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포지셔닝의 개념

Ⅱ. 포지셔닝의 유형과 절차

Ⅲ. 포지셔닝의 지각도 작성방법

1. 다차원척도법
2. 요인분석

Ⅳ. 관광상품 포지셔닝전략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3. 상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
5. 틈새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포지셔닝의 개념

포지션(Position)은 특정상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갖는 인지로서 그 상품과 연관
된 인상 ․경험 ․정보 등을 통하여 소비자의 마음 속에 형성된다. 즉 하나의 상품
에 다양한 상표가 존재할 때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선호하여 선택할 것인가는 소
비자들의 상표 내지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따라서 그 기업들은
자사상품이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바람직한 위치를 잡을 수 있도록 자사상품을
부각시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노력을 포지셔닝(sitioning)이라 한다(박
진영 외,2001).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포지셔닝에 대한 개념을 살펴 보면, 먼저 Haahit(1986)는
'상품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기 위한 광고전략' 내지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시장
세분화의 한 접근방법'으로 보았다. Kotler는 '세분시장 내의 고객이 경쟁업자와 관
련하여 자사를 차별적으로 인지하고 이해하게끔 기업 이미지와 가치에 대하여 기
획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1988: 308).
국내의 경우 김홍철은 '관광사업에서 제공하는 관광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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