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프로그램 개요 ]
Ⅰ. 사회문제의 분석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의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증가
3. 다문화가정 학생이 겪는 어려움
Ⅱ. 욕구사정
1. 사회지표분석
2.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편견의 실태

Ⅲ.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Ⅳ. 프로그램 가설 및 목적과 목표의 설정
1. 프로그램 가설
2. 목적
3. 목표
Ⅴ.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화
1. 프로그램 이론
2. 서비스 구체화
3. 예산책정

Ⅵ. 프로그램 기대효과

Ⅶ. 프로그램 평가
1. 자체 성과 지표
2. 성과지표 측정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집단
대상자 조건
인원(명)
일반집단
달서구 전체 아동 아동복지법 만 18세미만

148,394 대구광역시청 [동별, 성별, 한국인인구 통계]

위기집단
달서구 내 초등학생
57,205 대구광역시청 [동별, 성별, 한국인인구 통계]

표적집단
달서구 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재학수가 많은 초등학교 2곳의 학생
신당초 910
성서초 848
총 1,758
클라이언트집단
달서구 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재학수가 많은 초등학교 2곳의 1학년 전 학급
신당초 3학급(74)
성서초 3학급(82)
총 6학급(156)

클라이언트집단을 1학년으로 잡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편견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알게 모르게 형성된다. 2세경이면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인식하고, 이때부터 주변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이나 사회적 편견에 영향을 받는 징후를 보이며, 4세 정도면 이미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종에 대한 편견을 나타낸다는 유아기부터 갖기 쉬운 편견을 세분화하여 능력(장애포함), 연령, 외모, 신념, 계층, 문화, 가족구성, 성, 인종, 성애 등 10가지 편견영역을 제시한 바 있다. 유아기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이 같은 편견은 성인기에 들어서면서 더 심화되고 고착된다.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이와 같이 나이가 들수록 편견이 더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조는 대상자 선정에서 클라이언트 집단을 초등학생 중 가장 학년이 낮은 1학년을 잡았다.

Ⅳ. 프로그램 가설 및 목적과 목표의 설정
1. 프로그램 가설
만약 일반 아동에게 다문화가정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률이 높아질 것이다.

2. 목적
참고문헌
1. 전재일・신효선(2008), 다문화가정자녀의 생활환경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개발연구.

2. 정탁준(2008),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반편견 교육방법 연구, 도덕윤리와교육.

3. 대구광역시청 [동별, 성별, 한국인인구 통계]

4.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5. 전경숙・정기선・이지혜(2007), 다문화교육정책방안연구, 경기도 교육청:경기도 가족여성개발원.

6. 금명자 외(2006), 다문화가정 청소년(혼혈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7. 서울대학교 실천사회복지연구회(2007), 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척도집, 나눔의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 대한 관계의 왜곡과 몰이해가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오늘날 다문화가정의 주된 갈등은 언어소통의 문제, 문화적 차이, 남편의 음주와 폭력성 등이 원인으로서, 대체로 폭력을 가하는 남편들은 이주민여성을 한 인격체로 보지 않고 자신의 소유물로 생각하는 잘못된 고정관념에서 나오는 행동으로 생각한다.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다문화가정 내 자녀가 대부분 빈곤한 가정환경과 언어능력 부족에서 비롯된 학습 부진을 겪는 경우가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문화가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 다문화 가정 간의 문제, 다문화 가정 내의 가족들 간의 의사소통 문제와 가족들과의 잦은 마찰 등이 문제되고 있다.하지만 이에 비해 현재 다문화 가족을 위한 사회의 노력은 미흡한 기존의 교육프로그램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빠른 추세로 늘어가는 국제결혼에 비해 개선되지 못한 사회적 제도와 인식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해 또래 아이들보다 지적 능력이 뒤떨어지게 되고, 학교에서 혼혈아동의

  • [공무원열정가득]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에 대해 아동복지 담당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토론하세요
  • 프로그램이 더욱 보급되었으며, 또한 아동학대 피해 아동을 위한 위기 아동 보호 시설과 상담 서비스가 강화되었다.-정책 및 교육 확대와 제도 개선: 정부와 지자체는 아동복지 정책에 투자하고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아동복지 담당자와 전문가들을 교육하고, 아동보호와 아동복지에 관한 연구와 정보 공유를 증진하고 있고, 또한 아동과 부모를 지원하는 가정양육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가정 방문 서비스 등을 통해 부모의 양

  • 아동복지론] 우리나라와 외국의 아동복지 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보고 차이점을 비교하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폭력의 예방 및 보호를 위한 법률 (1)아동복지에 관한 기본제도의 이름은 아동복지법이며 아동폭력의 예방 및 보 ,호 아동학대의 처벌 아동에 대한 인권보장 등을 규정하고 있는 법률입니다 , , .국가 및 지방정부의 아동복지 사업 (2)정부 차원에서 진행하는 아동복지 사업에는 양육 교육 보건 장애인 등에 관 , , ,련한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한 사업에는 아동 수당 공공양육시설 . ,운영 다문화 가정 자녀 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수에 비해 이 학생들을 위한 제도적, 사회적 배려가 미비함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다른 민족에 대해 비교적 배타적인 우리 국민성을 감안해 봤을 때 서양처럼 다른 이들과 더불어 살려는 노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의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보완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적인 교육 및 환기를 통해 사회․문화적인 인식 개선의 움직임 또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1. 용어 정의먼저 다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