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프로그램 개요 ]
Ⅰ. 사회문제의 분석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의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증가
3. 다문화가정 학생이 겪는 어려움
Ⅱ. 욕구사정
1. 사회지표분석
2.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편견의 실태
Ⅲ.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Ⅳ. 프로그램 가설 및 목적과 목표의 설정
1. 프로그램 가설
2. 목적
3. 목표
Ⅴ.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화
1. 프로그램 이론
2. 서비스 구체화
3. 예산책정
Ⅵ. 프로그램 기대효과
Ⅶ. 프로그램 평가
1. 자체 성과 지표
2. 성과지표 측정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집단
대상자 조건
인원(명)
일반집단
달서구 전체 아동 아동복지법 만 18세미만
148,394 대구광역시청 [동별, 성별, 한국인인구 통계]
위기집단
달서구 내 초등학생
57,205 대구광역시청 [동별, 성별, 한국인인구 통계]
표적집단
달서구 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재학수가 많은 초등학교 2곳의 학생
신당초 910
성서초 848
총 1,758
클라이언트집단
달서구 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재학수가 많은 초등학교 2곳의 1학년 전 학급
신당초 3학급(74)
성서초 3학급(82)
총 6학급(156)
클라이언트집단을 1학년으로 잡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편견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알게 모르게 형성된다. 2세경이면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인식하고, 이때부터 주변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이나 사회적 편견에 영향을 받는 징후를 보이며, 4세 정도면 이미 성역할 고정관념과 인종에 대한 편견을 나타낸다는 유아기부터 갖기 쉬운 편견을 세분화하여 능력(장애포함), 연령, 외모, 신념, 계층, 문화, 가족구성, 성, 인종, 성애 등 10가지 편견영역을 제시한 바 있다. 유아기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이 같은 편견은 성인기에 들어서면서 더 심화되고 고착된다.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이와 같이 나이가 들수록 편견이 더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조는 대상자 선정에서 클라이언트 집단을 초등학생 중 가장 학년이 낮은 1학년을 잡았다.
Ⅳ. 프로그램 가설 및 목적과 목표의 설정
1. 프로그램 가설
만약 일반 아동에게 다문화가정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률이 높아질 것이다.
2. 목적
- 참고문헌
-
1. 전재일・신효선(2008), 다문화가정자녀의 생활환경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개발연구.
2. 정탁준(2008),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반편견 교육방법 연구, 도덕윤리와교육.
3. 대구광역시청 [동별, 성별, 한국인인구 통계]
4.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5. 전경숙・정기선・이지혜(2007), 다문화교육정책방안연구, 경기도 교육청:경기도 가족여성개발원.
6. 금명자 외(2006), 다문화가정 청소년(혼혈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7. 서울대학교 실천사회복지연구회(2007), 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척도집, 나눔의 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