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자녀 결손아동의 문제점 및 개선점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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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결손아동의 개념과 결손가정의 의미

2. 결손가정의 특징
3. 결손이 발생하는 이유
4. 결손 가정에서 자란 아동에게 나타나는 행동
5. 결손아동의 실태와 현황
1) 결손아동의 현재나이
2) 결손 내지 방치 상태에 있었던 기간
3) 결손/위기 가정이 되기까지의 과정
4) 결손아동의 주거형태
5) 양육자의 직업


6. 결손아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
1) 학교 급식 확대
2)보조금 지원 확대
3) 학교 내 사회복지사 상근 제도 도입 확대
4) 쉼터 및 재활학교 확대 운영
5) 그룹 홈 제도 도입
6) 각 지역별로 병원과 학교의 연계
7. 결손아동의 문제점 및 개선점
8. 결손가정 문제 해결에 대한 대책
1) 교회가 할일
2) 정부의 대책
9. 결손아동문제해결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요약 Ⅰ. 서 론

가정은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기초 단위다. 옛말에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란 말이 있듯이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을 성취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은 한 사회를 이루는 기초단위이다. 가정은 결혼이라는 제도를 통해 이뤄지고 부부를 중심으로 유지 발전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젊은 층의 결혼비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설상가상으로 기존 가정조차 점차 와해 추세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한 국가나 개인의 앞날을 위해 심히 걱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 젊은 부부들이 가정과 자녀를 쉽게 포기하고 때로는 모성포기와 부성포기를 하는 양상이 점점 증가 하는가? 그것은 개인주의에 입각하여 서로 입장을 이해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1960년대 경제개발5개년 계획으로 산업화와 경제성장위주의 정책이 빚어낸 결과이다. 저농산물정책, 잘못된 농촌정책으로 피폐한 농촌을 버리고 이농한 1세대들이 도시 빈민 1세대가 되어 잘살아보겠다고 허리 졸라매고 일만하고 먹고 살기에 여념이 없을 때 그 자녀들 빈민2세대는 방치되고 아무런 가정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것이다. 빈곤함 가난함을 면하기 위해서 오로지 잘살고자 하는 일념으로 살았기 때문에 다른 것 생각할 여유가 없었던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가정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부모의 사랑도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들 역시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 위한, 결손가정 및 조손가정 학생 교육지원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교육청 차원에서 결손가정 및 조손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육성,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시켜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결손자녀 결손아동의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계순 외, 2005, 아동복지론 , 학지사
강명순, 2006, 결손/위기가정의 특성과 현황
김성경 외. 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박초애, 2008, 지역내 빈민아동의 실태와 문제점
성영혜 외. 2005.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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