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광고와 Life Style- LG건설 자이(X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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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Life Style에 대한 주거생활의 변화.

Ⅱ. 본 론
① 아파트 시장 상황 분석
② 표적집단 분석
③ 자이광고 집행과정(1차~6차)
④ 자이광고와 Life Style
⑤ 자이광고 효과 분석

Ⅲ. 결 론
비평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Ⅰ.서론

마케팅이나 광고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자사 제품의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이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성별, 연령, 결혼 여부 등과 같은 인구통계적 특성을 이용하거나, 소득, 직업, 직위, 학력, 사회계층과 같은 사회경제적 특성, 지역, 국적과 같은 지리적 특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간 내면의 심리적인 접근이 중요할 경우에는 성격이나 동기와 같은 심리적 특성을 이용하여 고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사람들의 관심사나 살아가는 방식이 다양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고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도 있다. 이처럼 사람들이 각기 나름대로 다양하게 살아가는 생활방식이나 유형을 라이프스타일이라 하며,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은 삶의 방식에 따라 인간을 구분지우는 중요한 특질이다.
라이프스타일 특성은 인구통계적 특성이나 사회경제적 특성, 지리적 특성과 같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구분되는 특성이 아니다. 또한 인간의 심리속에 내재되어 있는 성격이나 동기와도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즉, 라이프스타일 특성은 생활 방식이라는 형태를 통해 외부로 드러나 관찰이 가능하며, 인간의 성격, 동기, 사전학습과 같은 심리적 특성,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경제적 특성, 지리적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는 점에서 복합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이러한 특성은 오늘날 소비자의 소비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인구통계적 특성이나 사회경제적 특성, 심리적 특성이 설명하지 못하는 점을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접근 방법이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접근은 오늘날 소비자의 소비행동을 이해하는 데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60∼1970년대와 같이 물건의 공급이 부족했던 시대에는 구매력을 가진 층이 한정되어 있었고, 이 계층은 소득, 직업, 사회계층 등의 사회 경제적 특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경제가 고속성장하면서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향상되었고, 각 개인의 구매력도 향상되면서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과거 구매력이 미약했던 소비자는 필요에 의해 이성적으로 구매를 했었지만,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필요나 이성적인 차원을 벗어나 자신의 취향이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특히 신용카드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금전에 따른 구매장애요인이 제거되면서 소비자의 제품 구입 여부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망의 강도에 의해 좌우되는 쪽으로 바뀌어졌다.
라이프스타일 접근방법에는 인간 행동의 전반적인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일반적 라이프스타일(general lifestyle) 접근방법과 특정 상황, 특정 제품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는 특정 라이프스타일(specific lifestyle) 접근방법이 있다.
본문에서는 이 두가지 접근방법을 토대로 일반적 라이프스타일 접근과 주거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함으로써 자이광고가 어떻게 집행되어왔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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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상진, 『아파트 분양광고에서 브랜드 표기가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2001.
손세관,『한국 주거문화의 전개상황과 향후 대책 및 전망』
이철우(방송광고공사 연구위원), 『주생활 스타일 유형과 최근 3년간의 변화』
이승윤,구인회, 『2002년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住居空間의 室內計劃에 關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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