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학교부적응 학생 발생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프로그램 개요 소개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 프로그램 계획


2. 프로그램 의의와 제한점
본문내용

② 학교부적응의 원인
➁-1 부모의 무관심
부모의 훈육태도가 방임 혹은 무관심할 때, 일관성이 없을 때, 또한 지나치게 엄격할 때, 아이들이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헸을 때 등 부모의 문제가 많은 학생들에게 부적응 행위로 나타난다. 이것은 학교생활에 부적응 행위가 부모의 직업이나 학력, 경제적 수준 등 가정 배경에 원인이 있다기 보다는 가정의 분위기나 부모와 자녀 간의 인간관계에 좌우됨을 알 수 있다.

➁-2 성장 환경
어떠한 부모 밑에서 자랐으며 어떠한 가정에서 사회화 과정을 밟아 왔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요인이 크게 좌우된다. 최근의 가정은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그 속에서 고독하고 불행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가정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결국 가출, 방랑, 절도 혹은 일탈, 비행, 폭력으로 이어져 가정, 학교, 사회에도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➁-3 입시 위주의 학교체제
입시위주의 시험체제, 교과서 중심교육의 원인, 과대학교, 과밀학급의 교육환경, 정의교육(인성교육)의 소홀,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원인 등

➁-4 환경의 변화(유학, 전학)에 대한 민감성과 불만족감
외국 유학 후 돌아와서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혹은 새로운 곳으로 전학을 온 뒤에 학습과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할 때, 학습에 대해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인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진 상태가 원인으로 작용한다.

➁-5 학교, 친구, 가족 사이에서 겪은 갈등의 상처
지속적인 학교폭력의 경험,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대인관계가 부족함으로 인한 소외,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아 친구들에게 폭력적일 때, 학칙 때문에 선생님과의 갈등이 심화되었을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흥식 외 4명(2008), 『가족복지학』, 학지사: 서울시
김동훈(2009),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고양시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서울시
표갑수(2010),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 서울시
장수한(2010),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프로그램 실제』, 양서원 : 서울시
구승선(2010),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 서울시
장수한(2010)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프로그램 실제」, 양서원
김혜래, 이혜원 외3명 저(2009) 「학생권리와 학교사회복지」, 한울
홍봉선, 남미애(2009)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한인영 외 저 (2004) 『학교와 사뵈복지 실천 : 사회복지학 총서 65』나남출판
http://www.synap.co.kr/preview/view.php?seq=1116853&cd_ref=dau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예방하고, 가정・사회로의 복귀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쉼터를 활용하여 이들을 보호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학교폭력 가해・피해학생 및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가출 예방을 위해 센터를 운영하여, 학교 간 연계를 통한 가출 예방교육 실시, 사이버상담센터 등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위기상담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맹자에 나오는 여민동락(與民同樂) ‘임금이 백성과 함께 즐긴다.’는 이 말을 모토로 삼고,

  • [학교사회사업가]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 학교사회사업가의 사업요소,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가의 학교폭력개입, 학교사회사업가의 조사 사례, 향후 학교사회사업가의 청소년 문제해결 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2. 사회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1) 학생개인과의 관계2) 동료와의 관계3) 가정과의 관계4) 학교와의 관계5) 지역사회와의 관계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조사 사례1.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중요도에 대한 인식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수행과 역할 중요도의 관계Ⅶ. 향후 학교사회사업가의 청소년 문제해결 방안1. 가정환경적 측면에서의 접근방법1) 부모역할 교육프로그램2) 결손가정의

  • [심리학] 학교폭력 예방 및 치유 프로그램
  • 부적응 유발하는 문제인 만큼 예방 및 치유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학교폭력상황에서 가장 능동적인 주체이며 가장 큰 축이기도 한 가해자에 초점을 두었다. 자신의 의도로 폭력을 행사한 가해자들도 있겠지만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 가해자가 되는 학생들 또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자를 여러 방향에서 바라봐야 한다. 프로그램 소개 개입 및 치유프로그램치유프로그램이란? 학교폭력으로 발생한 결과에 대해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 생활지도와 상담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 응집력 프로그램
  • 발생률도 반 이상 줄였다. 이로써 교사와 학교의 적극적인 개입이 집단 따돌림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우리 4조는 학급 내 활동을 중심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의지 및 응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넣은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2.프로그램의 목적목적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한 집단 따돌림 피해학생의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집단 따돌림 상황에서 스스로 및 함께 벗어날 수 있다.외부 환

  • 학교 사회복지프로그램 계획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계획서
  • 프로그램 담당 및 진행사회복지사 1급신00실습생 2명10시간프로그램 진행보조사회복지학과학생000자원봉사자 20명10시간프로그램 진행보조00중학교 인근 대학생사업명 : “신(新)바람 교실”IV.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안 개발5. 프로그램 구성안 1)프로그램 세부계획 수립(1) 방과후 교실목표● 저소득층 자녀의 학습부적응 실태조사● 학습지도를 통해 교육평등 실현대상 저소득층 자녀활용도구학교 내 중간 기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