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개혁의 필요성과 대학의 위기 요인 및 대학 위기 극복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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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대학개혁의 필요성

Ⅱ. 대학의 5대 위기 요인

1. 학사 운영상의 위기 구조
2. 재정 구조의 취약성
3. 고등교육 인구의 감소
4. 대학교육관의 변화
5. 교육 경영 마인드의 미흡

Ⅲ. 대학 위기 극복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대학개혁의 필요성

21세기는 '대학의 세기'라 지칭될 정도로 대학교육이 중요시되고있는 시대이다. 그러나 우리는 대학 부도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러한 대학 부도 사태는 우리 나라 국민들의 기존 관념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충격적인 계기가 되고 있다. 대학 부도의 원인은 대학의 양적 팽창과 사립대학의 취약한 재정 구조 그리고 일부 비효율적인 행정 체제와 학사 운영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령인구의 감소로 대학 지원자 수는 감소하는 데 비해, 대학 설립과 정원의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데서도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예기치 못한 IMF 사태는 대학의 위기를 가져온 중요한 원인이 되었으며, 이제 대학들의 생존 전략을 위한 자기 개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우리 나라 대학은 1948년 42개 대학24 000명의 학생에서, 1980년 방송대 포함 97개 대학 444,457명으로 확대되어 왔고 1980년대의 급격한 양적 팽창 결과 2006년 현재203개 대학 약 200만 명의 학생으로 확대에 확대를 거듭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 과정과는 달리 질적 제고가 이루어지지 못했고, 행정 체제와 인력 관리 등 '구조적 합리화'측면에서나 교육과정과 연구, 학습 활동 등 '과정적 효율성' 측면에서도 미흡했던 점을 부인할 수가 없다. 따라서 우리 나라 대학의 성장 과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6). 2006학년도별 대학입학 전형계획 자료집

- 이현청(1994). 대학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제도개발 연구

- 문용린(2003). 국제경쟁력을 위한 대학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3). OECD 교육지표

- 교육법전편찬회(2002). 교육법전

- 이현청(1995). 대학의 특성화와 역할분담을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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