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을 통한 전문대학직업교육체제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직업교육체제 분석을 위한 SWOT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기회, 위협)
2. 내부 환경 분석(강점, 약점)
Ⅲ. 주요과제 실천 개편 전략
1. SO(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2. ST(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3. WO(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4. WT(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라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패러다임의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사회구조 전반의 근본적인 개혁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직업교육의 개혁도 예외는 아니다. 급변하는 직업세계에서 개인이 유연하게 적응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직업교육이 주 기능인 전문대학의 혁신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고등교육체제 개편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학 입학생의 감소가 현실화 되면서 대학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학구조의 변화 필요성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서 전문대학이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우리나라 고등교육 분야의 직업교육체제에 대한 SWOT 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여 직업교육의 내부 환경으로서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 환경요인으로서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전문대학발전방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권대봉 외(2002). 한국과 핀란드의 직업교육체제와 직업분류 비교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 원.
김창환(2003). 한국의 교육ㆍ인적자원개발 현황과 개선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호동(2002). “전문대학 교육의 현재와 비전”. 『전문대학 교수 워크숍 자료집』. 서울: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
김호동(2003). “전문대학이 직면한 현안과 과제”. 『전문대학 경쟁력 확보와 신입생 유치전략 세미나』. 서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교육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청소년 교육정책의 변화 및 현행 제도 진단함으로써 향후의 청소년 교육 비전 및 정책과제를 제안해보았다. 본 연구결과 교육 분야의 핵심적 환경변화 트렌드와 정책변화 트렌드가 도출되었다

  •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
  • 직업 경력(얼마나 오랫동안 이 일을 해 왔는가?): 년 1) 특별히 순창 지역의 고추장이 왜 유명해졌다고 생각하십니까?2) 순창 고추장을 구매하는 지역은 어디이며, 어떤 사람들이 구매합니까? 3)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도 많이 이뤄지고 있는데, 순창 고추장은 어떤 판대 방식을 상품을 판매하고 계십니까?4) 순창군 전통고추장민속마을의 조성되면서 순창군을 중심으로 군 지역 내에 산재해 있는 전통고추장 제조업체들을 한 곳에 모이게 되었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귀농 교육 프로그램
  •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장기 합숙 과정을 통한 전문적인 귀농 교육을 제공• 일반교육과정천안연암대학 귀농지원센터는 농림수산식품부 농업교육 기관평가 A등급 교육기관으로 다년간의 교육 노하우를 통해 최고의 교육성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교수설계를 통해 전문화/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수준 높은 교육 운영 노하우로 최고의 교육 효과를 제공한다.2. 환경 및 고객 분석 (상황분석)◆ 1단계: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 [웹사이트분석]인터넷방송 벤치마킹 - EBS방송
  • SWOT 분석* 강점우리나라의 공영 교육 방송연간 회원제학습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준비공교육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비치PDA, 전자책 서비스 * 약점사교육비를 절감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선생님과 마주보고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의 주의를 쉽게 집중시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학원이나 과외를 보조해주는 역할에 머물러 있다.* 기회요소PDA 서비스, MULTI E- B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전문적인 한국어 강사를 초청하여 강의 진행-한국연수프로그램 - 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직원들에게 한국에서의 6개월 연수 프로그램 에 참가 기회 제공-전문지식의 교육 - 각 부서 내부에서의 교육과 부서 외부에서의 교육별도 운영(4) 성공요인분석 및 향후전망이랜드가 중국의 거대한 의류시장에서 성공적인 영업실적을 나타나게 된 요인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첫째, 이랜드는 국내의류시장에서 틈새시장을 진입하는데 성공적이었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