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자치제) 지방자치제와 교육자치의 의의와 원리 및 현행 지방죠육자치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지방교육자치제
Ⅰ. 지방자치제의 의의
Ⅱ. 교육자치의 의의와 원리
Ⅲ. 현행 지방교육자치제도
1. 주요 내용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 교육자치와 일반자치의 통합 주장의 비판
1. 개정 움직임의 주요 내용
2. 타당성 논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지방교육자치제
1. 지방자치제의 의의
지방교육자치제는 지방자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지방자치란 국가 내에
일정한 지역을 토대로 하고, 그 지역 주민을 구성원으로 하여 국가로부터 그
지방의 행정을 법적 능력을 지닌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의 공공사업을 독자적
책임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민주정치를 지역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지
방 주민의 책임 아래 그들의 의사에 따라 스스로 행정을 수행함을 말한다. 따
라서 지방자치에는 지방분권사상과 민주주의 사상의 실천이라는 두 가지 큰
사상적 지주를 근간으로 이해될 수 있다(김영철 ․ 김홍주, 1999: 266-27S).
첫째, 지방자치가 성립되려면 중앙정부가 일정한 구역을 기초로 한 지방단
체를 인정하고 그 단체에게 독자적인 행정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성열 외(199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삼광출판사
- 김신일(1986).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철(1989).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김천기(199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 서정화(1995). 교육인사행정. 서울: 교육행정학연구회
- 천세영 외(1999). 정보사회교육론. 서울: 원미사
-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별별이야기2- 여섯 빛깔 무지개 영화를 통한 다문화 현실의 이해와 다문화교육 학습목표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 여성능력개발센터 기관조사
- 에비앙 About Evian 3C분석 SWOT분석 STP전략 촉진전략 브랜드확장
- 평생교육기관조사
- 항생제 오남용과 대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