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저작권의 정의,국제적흐름, 저작권과 패션산업,인터넷방송, 저작권의 모순,문제 사례, 저작권의 인식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의 정의

Ⅲ. 저작권의 국제적흐름

Ⅳ. 저작권과 패션산업

Ⅴ. 저작권과 인터넷방송

Ⅵ. 저작권의 모순
1. 복제(copying) 개념의 변화이다
2. 창작 환경의 변화이다
3. 수용환경의 변화이다

Ⅶ. 저작권의 문제 사례

Ⅷ. 저작권의 인식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저작물을 공공재(public goods)라고 보는 시각은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시대에서부터 주장 되어졌다. 토머스 제퍼슨은 󰡐아이디어󰡑는 배타성이 없기 때문에 누구라도 다른 사람의 이용을 방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작물은 불과 같아서 다른 사람이 불씨를 얻어가더라도 원래 불을 가진 사람이 어두워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최근의 법경제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는데 Stanley Besen같은 학자는 저작물을 무형적인 표현과 유형적인 고정물로 분류한 다음 전자를 공공재라고 보았다.
위와 같은 견해를 가진 논자들은 인터넷상에서 유통되는 저작물이나 정보는 위에서 말하는 공공재의 성격이 강하고 따라서 이에 대한 저작권법의 보호는 과다한 비용을 지출케 함으로써 사회 비용(social cost)을 증가 시킨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점에서 인터넷상에서의 저작권 보호는 기존의 저작권법 체제에 의하는 것이 타당하고 일정한 자유 이용 지역을 허용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저작물이 과연 공공재인가? 저작물과 공공재는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공공재라고 보는 것이 무리는 아니다. 저작물, 특히 무형적인 아이디어나 디지털화된 저작물은 그 이용에 있어서 배타성(exclusivity)이 없다. 즉, 디지털화된 저작물은 수많은 사람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거래비용(transaction cost)도 0에 가깝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저작물은 공공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문화부, 생활 속의 저작권, 1992
ⅱ. 이대희 저, 인터넷과 지적재산권법, 2003
ⅲ. 전일주·조성종, 인터넷상의 저작권 보호의 범위와 한계,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지 13권 단일호, 2003
ⅳ. 채명기, 저작권 체계의 변화 전망, 저작권 심의 조정 위원회, 2001
ⅴ. 한승헌, 정보화시대의 저작권, 나남, 1994
ⅵ. INTERNET, 저작권, 이름, 로고 전쟁으로 바람 잘 날없는 인터넷
ⅶ. WebBusiness, 산업발전 위한 유연한 저작권법 적용 절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흐름과 현황를 살펴보겠다. 그리고 한류 열풍은 드라마, 영화, 공연물, 가요, 출판물, 게임에 이르기까지 분야별로 각각의 문화 상품으로써 기여하는 일정한 역할이 있겠지만 무차별적으로 안방 깊숙이 파고드는 방송 콘텐츠란 “대체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으로 표현되는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로서 담는 그릇(미디어)을 전제로 한 내용물을 의미한다.”는 것이 문화관광부의 개념 정의이다. 비슷하게 삼성경제연구소

  • [매스컴] 출판과 잡지
  • 현대사회와 매스컴 5조출판과 잡지의 이해목차Ⅰ. 서 론 Ⅱ. 본 론 Ⅱ-1. 출 판1. 출판의 이해1)출판의 개념2)출판의 기능3)출판의 특성4)출판의 역사 2. 출판의 현황 산업 1) 한국 출판 시장규모2) 인터넷 서점의 등장3) 출판 시장의 위기-도서정가제4) 출판유통 선진화를 위한 기술5) 출판 선진화를 위한 제도6) 한국출판연감3. 출판의 법제도1) 출판 및 인쇄진흥법2) 정기간행물의 등록 등에 관한 법3) 저작권법4. 한국 출판산업의 전망Ⅱ-2.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방송작가53.호텔/호텔경영 -호텔리어54.삼성중공업-조선영업 55.증권-법무팀56.광고-마케팅/홍보 57.광고업-카피라이터 58.광고회사-카피라이터-259. 마케팅/상품개발 60.이벤트회사/ 이벤트기획 61.교육-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범 64.교육-해외사업부 65.교육직-컴퓨터교사 66.전문직-강사 67. 금융-대부업68.금융-보험/보험계리사 69.금융-부동산/투자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분석 팀에 GIS 컨설턴트로 계약을 맺기도 하고, 와튼스쿨 경영학 박사과정의 친구가 참여한 미국의 한 온라인 쇼핑몰의 공간적 구매패턴 연구에 GIS를 적용하여 크리스마스이브, 새해 첫날까지 포함된 한 달짜리 컴퓨터 작업을 서너 군데 빌딩을 오가며 끝냈을 때에는 둘이 펄쩍펄쩍 뛰기도 했습니다. 그땐 거의 GIS 중독증 정도까지 온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내 종교는 사람 그렇게 내달리면서도 서울의 친구가 방을 마련해준 인터넷 작은 쪽방에 꾸

  • 다국적기업론 -애플의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
  • 패션디자이너) 저, 산문출판, 2012.01.13.• 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THE APPLE STORY) ,김정남 저, 황금부엉이,2010.12.06.• 아이팟의 백스테이지를 엿보다: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필 베이커 저,조창규 역 , 시그마북스,2010. 01. 04.• 애플과 구글처럼 제휴하라, 김대중 저, 다음생각, 2011• 스마트 빅뱅, MBN 저, 매경출판(주), 2010기사• (베타뉴스) 애플, 중국 최대 인터넷검색 기업 ‘바이두’와 제휴 - www.betanews.net/article/562554• (조선비즈) 아이패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