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정신지체아동 특성,사회성,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개념,중요성,결함,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지도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기대효과,단계,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사례,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 적용과제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의 특성,놀이,식습관형성지도, 정신지체아의 자아개념,직업능력,위축행동, 정신지체아의 진단평가,문제행동치료방법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성격,과정,영향요인,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인지발달,또래아동상호작용,제언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특색,사회성,성장,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운동능력,감각통합,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
2. 사회․행동적 특성
3. 학습특성
Ⅲ.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
Ⅳ.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개념
Ⅴ.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Ⅵ.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결함
1. 지식의 부족
2. 연습과 피드백의 부족
3. 단서 및 기회의 부족
4. 강화의 부족
5. 방해하는 문제행동의 출현
Ⅶ.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지도방법
1.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본뜨기
2. 역할수행
3. 토의
4. 교수에 의한 것
5. 상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적 기술은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이 시기의 사회적 기술 결함은 문제행동과 열등한 학업수업을 야기하게 되고 아동기 이후의 전반적인 생활부적응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지식의 부족, 연습과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거나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된 것으로 본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정신지체 유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은 위에 제시된 요인 가운데 하나 혹은 그 이상이 복합되어 나타난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유아기의 사회적 기술 결함으로 인해 열등한 학업능력을 나타냄으로써 생활의 부적응을 경험하는 아동과 정상 또래들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행동영역(수행하기)은 또래 집단에 참여하는 기술결함과 주어진 학습과제의 수행능력에 결함이 있고 둘째, 인지 영역(사고하기)은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는 기술결함, 문제해결 기술결함, 자아통제 기술결함을 보이며 셋째, 정의적 영역(감정)에서는 낮은 자아 존중감과 우울증, 고독한 모습을 보인다. 이와 같이 사회적 기술 결함은 정신지체아들에게는 보편적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사회적 능력을 포함하는 적응행동에 결함을 가지는 것과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김영환은 일반학교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조사에서, 지능이 낮은 정신지체아가 또래 집단으로부터 제일 많이 거부당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그들의 독특한 특성으로 가족사회나 또래집단 등에서 부적응 현상이 일어나고 이에 따라 심한 고립 상태에 놓이게 된다고 하였다.
정신지체아는 단지 지적 능력의 열등 때문이 아니라 부모난 양육자의 양육태도 등의 영향으
- 참고문헌
-
◈ 교육부, 정신지체아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광은기획, 1992
◈ 곽찬근, 웹기반 협력학습이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1994
◈ 김영환,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4
◈ 신현기, 학습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수업, 학습 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7
◈ 신현기, 사회적 기술능력, 서울 :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3
◈ 이정분, 현장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정의, 중요성, 훈련단계,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과 찰흙활용,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향상 목적, 향상 사례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발생원인,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의 중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의 지도와 제언 고찰
-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의 원인,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의 지도원리,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과 언어훈련,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에 대한 과제 및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찾으시오 (2개이상)
- [지적학] 세계의 지적공부와 우리나라의 지적발전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영화 `굿윌헌팅` 사례 분석
- [사회복지 실천] 영화 `굿윌헌팅` 사례개입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