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정의, 중요성, 훈련단계,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과 찰흙활용,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향상 목적, 향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중요성

Ⅳ.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훈련단계
1. 1단계 : 요구를 확립하기
2. 2단계 : 기능 요소 확인하기
3. 3단계 : 기능을 모델화하기
4. 4단계 : 기능을 역할극하기
5. 5단계 : 연습
6. 6단계 : 일반화와 전이

Ⅴ.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과 찰흙활용

Ⅵ.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향상 목적

Ⅶ.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향상 사례
1. 긍정적인 변화
1) 박○○의 바람직한 변화
2) 이○○의 바람직한 변화
3) 조○○의 바람직한 변화
2. 부정적인 변화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의 원인에 대한 논의에 있어 확실한 증거를 제시할 만한 명확한 원인 규정도 어렵고 또 실제로 정신지체아의 대다수가 신경학적으로 확실하게 나타나고 있지도 않은 실정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연구들에 의하여 대체로 정신지체가 될 수 있는 원인으로서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심리적 원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나마 생물학적 원인의 10~20%정도만이 원인규명이 가능한 상태이다.
주로 중도 정신지체에서 생물학적 원인이 나타나고 대부분의 경도 정신지체는 사회심리적 원인에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생물학적 요인은 주로 단일 원인인 경우가 많고 병적인 면이 강하게 작용한다. 이 요인에 의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예방이 가능하며 악화를 방지할 수 있고 정확한 처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 자기표현)의 정의

자기표현이란 확신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폭넓게 전달하는 능력이며, 자기를 표현하는 능력이란 단지 한 가지 능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적절한 행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김인자, 1996). 사회생활의 부적응적인 행동의 원인 중 하나가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서 기인되는 것인데, 감정표현의 부적절성은 원활한 의사소통의 장애를 가져오게 되어 대인관계의 위축 및 불안과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된다(이경숙, 1999).
참고문헌
강경채, 가면극화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자기표현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1997
김은하, 점토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10
김미영, 자기표현중심의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2011
박주영, 만다라 기법을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적·언어적 자기표현 연구, 대구대학교, 2004
오미자, 정신지체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발달적 미술치료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2007
정윤향,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정신지체아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시각을 변화시켜보고자 했다.Ⅰ.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신지체의 정의범세계적으로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 1992)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신지체의 개념이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는 지적 기능 수준, 적응 기술 수준, 시작되는 연령(생활연령)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정신지체를 정의한다. 또 그 기준은 미국정신과 의학회(AP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 [재활학] 재활치료 기법과 종류
  • 과 자기표현을 위하여 구조화된 집단 레크리에이션 경험에 참여하도록 클라이언트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유사용어임상레크리에이션 : 치료와 재활을 증진시키고 전문직을 정의하는데 도움을 주는 의도적 개입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특수레크리에이션 : 대상에 대한 특별한 임상목적을 부여하지 않은채 특수한 인구집단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2. 놀이치료 ● 놀이치료란? 놀이치료는 아동상담의 한 방법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지체로 분류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체로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

  •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
  • 활용하여 심리적 또는 신체적 고통의 경감이나 정신적 성장을 이끌어 내어 보다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미술치료를 통하여 정서적 안정, 대인 관계 개선, 인격의 성숙 등을 꾀할 수 있고, 특히 장애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한 대 근육과 소 근육의 발달, 시 지각의 발달, 집중력, 놀이능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미술치료의 발전과정은?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시인들은 자신과 세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아동 그림의 해석참고자료1. 미술치료의 역사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조들이 자신들과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동굴이나 벽에 표현하고 심상으로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던 선사시대부터이다.미술치료는 정신질환자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