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중세대학의 탄생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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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중세대학의 기원
1. 중세대학의 성립배경
2. 중세 이전의 교육기관
3. 볼로냐 대학의 출현
4. 파리 대학의 출현
II. 중세대학 발전과정
1. 교회권력과의 대결
2. 세속권력과의 대결
3. 이후의 발전 사항
본문내용
- 도시의 거대화와 무역의 발달로 증가된 부와 시간은
인간이 가진 지식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와 결합.


- 전문직(신부, 교사, 법률가, 의사 등) 양성이 주된 목표.


진리탐구의 자유를 추구하는 교사와 학생간의 정신적, 법률적
단결체로서의 Universitas의 부재.

진리의 탐구보다는 주로 구체적인 작업기능의 습득, 대표적으로
스콜라(Schola)의 경우, 궁정의 유능한 관리나 교구의 유능한 사
제, 수도원의 후계자를 양성한다는 실제적 목적을 순수학문보다
우위에 둠.

중세에 이르러서야 교사와 학생들은 대학이란 이름 아래 하나의
조합(Universitas)으로 단결하여 점차 자유와 특권을 획득.

볼로냐 시 당국(코뮌)은 교수와 학생들이
떠나지 않도록 서약하기를 강요.

볼로냐가 코뮌정치를 하게 됨에 따라 볼로냐
시민권을 갖지 않은 사람은 자연히 차별대우를 받게 됨.

볼로냐로 수많은 학생들이 몰려들자 학교 주변의 방세가
대폭 상승. 11세기 이후 교황과 황제 사이의 이념 투쟁으로
인해 이탈리아의 경우에는 거의 무정부 상태였기에, 치안의
부재로 학생들은 신변의 안전에 위험을 느끼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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