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외국인 노동자의 교육, 인권과 지위보호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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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본 내용
Ⅰ. 요구조사 결과
Ⅱ. 요구조사 정리
Ⅲ. 기관 소개
Ⅳ. 경영전략
Ⅴ. Staffing
Ⅵ. 마케팅 및 홍보전략
Ⅶ. 프로그램 설계
Ⅷ. 사업예산
IX. Evaluating Plan
본문내용
Ⅲ. 기관 소개

1. 기관명 : ‘국경 없는’ 배움터

2. 기관 위치 : 경기도 안산시 원곡동

3. 기관의 설립취지

가. Mission
∙한국 사회의 이주 노동자들이 인종, 문화, 종교, 국적, 언어의 차이를 넘어서 인권을 존중 받으며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립

나. Goal
∙안산시에 거주하는 이주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지키며 한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
∙안산시에 거주하는 이주 노동자가 직면할 수 있는 각종 문제(언어, 문화)를 극복

다. Objective
∙매월 1회 고용주와 함께하는 인권보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 유대감 형성
∙매월 1회 이주 노동자들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실시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
∙주 1회 이주 노동자들을 위한 한글교육 프로그램 및 주 2회 보충학습지도 실시하여 의사소통 미숙으로 인한 산업재해 20% 감소
∙월 1회 한국문화체험 교육프로그램 실시하여 한국 생활문화 적응력 증대

4. Target Group
대상구분
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
단위수(명)
① 일반대상
원곡동의 이주 노동자
000명
② 위기대상
원곡동의 이주 노동자 중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자
00명
③ 표적대상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주 노동자들 중 한국어 교육이 필요한 자 (특히, 베트남 이주 노동자)
00명
④ 실인원수
표적대상 중 본 기관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정인원
20명

☞ 요구분석 결과, 베트남에서 온 이주 노동자의 한국어 교육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참고문헌

X. 출처

<국내 논문>
장현옥(2007).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문화 교재 모형 개발 연구
황재웅(2004).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연구

<통계 자료>
통계청(2007). 지방자치단체외국인주민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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