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자아정체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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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문제제기
1. 왜 새터민인가?
2. 왜 청소년인가?
3. 왜 정체성의 문제인가?
4. 연구목적

II. 이론적 배경
1. 자아정체성이란?
2. 적응이란?
3.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영향 요인
1) 개인적 요인 (신체적, 심리적)
2) 가정 요인
3) 학교 요인
4) 정부지원정책 요인
5) 남한사회 수용 정도 (인식의 차이)


III. 인터뷰



III. 결론
1. 학업 및 학교적응 지원 방안
2. 해체 가정 청소년 보호
3.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
4. 정책 조정


IV.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자기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한 명료한 이해 및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


Erickson. E

다양한 사회 집단에서 차지하고 다른 역할들 간에 통합된 의식
과거·현재·미래의 나 사이의 연속 의식
주체적 자아와 객체적 자아 사이의 조화 의식


대책 없는 무조건 특례입학
학력인정제도의 문제
새터민 청소년의 진학 및 진로지도 부재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교육청 협력시스템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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